주일설교PDF
대림절 제1주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게 내 삶의 이유라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사 64:1-9
1 원하건대 주는 하늘을 가르고 강림하시고 주 앞에서 산들이 진동하기를 2 불이 섶을 사르며 불이 물을 끓임 같게 하사 주의 원수들이 주의 이 름을 알게 하시며 이방 나라들로 주 앞에서 떨게 하옵소서 3 주께서 강림하사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두려운 일을 행하시던 그 때 에 산들이 주 앞에서 진동하였사오니 4 주 외에는 자기를 앙망하는 자를 위하여 이런 일을 행한 신을 옛부 터 들은 자도 없고 귀로 들은 자도 없고 눈으로 본 자도 없었나이다 5 주께서 기쁘게 공의를 행하는 자와 주의 길에서 주를 기억하는 자를 선대하시거늘 우리가 범죄하므로 주께서 진노하셨사오며 이 현상이 이미 오래 되었사오니 우리가 어찌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6 무릇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잎사귀 같이 시들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 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7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없으며 스스로 분발하여 주를 붙잡는 자가 없사오니 이는 주께서 우리에게 얼굴을 숨기시며 우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소멸되게 하셨음이라 8 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이다 9 여호와여, 너무 분노하지 마시오며 죄악을 영원히 기억하지 마시옵소 서 구하오니 보시옵소서 보시옵소서 우리는 다 주의 백성이니이다
응송 | 시 80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
서신 | 고전 1:3-9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 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 므로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7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 심을 기다림이라 8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복음 | 막 13:24-37
24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25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26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 이 보리라 27 또 그 때에 그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 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8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 29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30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 31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 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33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라 34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35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 중일는지, 닭 울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37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 니라 하시니라
■ 묵상 | meditatio
① 사 64:5-7을 묵상하십시오.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은 어떠한 사람들이며, 반면 유다 백성들의 상태는 어떠했습니까?
② 막 13:28, 29을 묵상하십시오. 계절과 사물의 변화를 보며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③ 고전 1:5-7을 묵상하십시오.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보며 하나님 께 감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게 내 삶의 이유라
오늘은 대림절 첫 주일이고, 교회력으로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대림절은 성탄절 전 네 주간으로서 '준비와 기다림의 계절'로 불립니다. '요게벳의 노래'를 작사 작곡한 염평안 찬양사역자가 만들고, 한웅제 목사가 노래한 '삶은 기다림이어라' 라는 곡이 있습니다.삶은 기다림이어서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게
내 삶의 이유라
이 길을 걸어가네
주 오실 그날 기대하며
이 길을 따라 걸어가네
원하건대 주는 하늘을 가르고 강림하시고 주 앞에서 산들이 진동하기를 불이 섶을 사르며 불이 물을 끓임 같게 하사 주의 원수들이 주의 이름을 알게 하시며 이방 나라들로 주 앞에서 떨게 하옵소서 | 사 64:1, 2
이 기도는 바로 전(前) 장인 63장 7절부터 이어지는 탄원기도문의 후반부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이사야는 악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께서 '하늘을 가르고' 강림하셔서 '주의 원수들'과 '이방 나라들'을 심판하시고, 환난가운데 있는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우리는 이 호소 안에서 동시대 유대인들의 묵시사상을 봅니다. 이 묵시사상은 오늘 말씀의 시대적 배경인 바벨론 포로기 이후부터 고조되어 왔었는데, 묵시사상을 통한 그들의 기대를 잘 보여주는 것 중의 하나가 2절의 "불이 섶을 사르며"라는 표현입니다. 여기서 '섶(twigs)'이란, 불이 잘 붙는 '잎이 없는 어린 나뭇가지'를 통틀어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불이 산의 나무들을 태우고, 물을 펄펄 끓일 만큼 힘이 강력하듯이, 강림하신 하나님께서 강력하신 힘으로 원수들과 이방나라들을 제압해 주실 것에 대한 기대입니다. 원수들과 이방의 강대국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알게 될 때, 그들은 당신 앞에서 떨 것이며, 제국의 왕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유대의 묵시사상가들은 하나님께서 이런 강력함으로 인류 역사에 개입하실 것이라고 믿었고, 그런 희망을 절박하게 품고 있었습니다. 지금 이사야 선지자도 바로 그 때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의 배경이 되는 바로 앞 장을 읽어보면 이사야 선지자가 왜 그렇게 애가 타게 하나님의 때를 고대하고 기다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어찌하여 악인들이 당신의 성소를 침입합니까? 어찌하여 우리의 원수들이 당신의 성소를 짓밟습니까? 당신께서 우리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므로 당신의 백성이라는 이름을 잃은 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아, 하늘을 쪼개시고 내려오십시오. 산들이 당신 앞에서 떨 것입니다 | 사 63:18, 19 공동번역
이사야의 이 호소에 당시 사람들이 처해있던 현실이 처참하게 묘사되어 있는데, 유대인들에게 임한 이 바벨론 포로 사건은 그동안 그들이 생각했던 모든 가치관들이 허물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백성들이라고 생각했고,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마땅히 자신들을 지키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바벨론 제국에 의해 유대인들의 이런 자신감이 한꺼번에 허물어졌습니다. 예루살렘이 초토화되었고, 성소는 짓밟혔으며, 왕족과 지식인들은 포로로 잡혀갔습니다(사 63:18). 항거할 능력도 방법도 그들에겐 없었고, 그들은 절대적인 절망에 내몰렸습니다. 어쩌다가 그렇게 되고 말았을까요? 이사야 선지자는 그 모든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음을 잘 알았습니다. 그의 회한(悔恨)에 찬 고백을 들어보십시오.주님, 보십시오. 주님께서 진노하신 것은 우리가 오랫동안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찌 구원을 받겠습니까? 우리는 모두 부정한 자와 같고 우리의 모든 의는 더러운 옷과 같습니다. 우리는 모두 나뭇잎처럼 시들었으니, 우리의 죄악이 바람처럼 우리를 휘몰아 갑니다. 아무도 주님의 이름을 부르지 않습니다. 주님을 굳게 의지하려고 분발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기에 주님이 우리에게서 얼굴을 숨기셨으며, 우리의 죄악 탓으로 우리를 소멸시키셨습니다. | 사 64:5-7 표준 새 번역
"우리의 죄악이 바람처럼 우리를 휘몰아 갑니다."라는 고백과 "아무도 주님의 이름을 부르지 않습니다."라는 고백 안에, 죄가 마음을 휘몰아 가는데, 마치 낙엽처럼 쓸려가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회개조차 하지 않는 동시대 사람들에 대한 절망이 가슴 아프게 배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절망으로 인해 지금 이사야 선지자는 주님께서 강림하시기를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주님께서 친히 내려오셔서, 우리들이 예측하지도 못한 놀라운 일을 하셨을 때에, 산들이 주님 앞에서 떨었습니다. 이런 일은 예로부터 아무도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아무도 귀로 듣거나 눈으로 본 적이 없습니다. 주님 말고 어느 신이 자기를 기다리는 자들에게 이렇게 할 수 있었겠습니까? | 사 64:3, 4 표준 새 번역
이사야에게 있어서 주님께서 강림하셔야 하는 가장 절박한 이유는 주님이 아니면 사람들의 마음이 조금도 변하지 않음을 그가 알았기 때문입니다. 설사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된다 할지라도 사람들이 옛 마음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 한 그 도시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 도시는 죄와 징벌로 인해 다시 파괴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이사야는 이렇게 기도합니다.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다 | 사 64:8
이사야의 이 기도를 포함해서 64장 전체를 꼼꼼히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변화시켜주실 때는 단순한 변화가 아닌 새 창조에 버금가는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라는 고백에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완전히 새롭게 빚어주셔야 한다는 판단이 깔려 있습니다. 1942년 3월 '성서조선'에 실렸던 '강성지도(强盛之道)'라는 김교신의 글이 있습니다. 당시 조선총독부는 이 글을 불순하게 여겼고 '성서조선'을 폐간하는 빌미로 삼았었습니다. 그 '강성지도'의 일부를 소개하면 이렇습니다.인간은 개인으로나 단체로나 모두 강성(強盛)하기를 희구하여 마지않는다. 권세(權勢)의 문전에 시(市)를 이루도록 방객(訪客)이 내왕함도 스스로 강성을 도모하는 무리들의 운동이오, 직(職)을 잃은 때나 건강을 상(傷)한 때에 초조함을 제지치 못하고 날뛰는 것도 강성을 시각(時刻) 바삐 회복하려는 발동(發動)이며, 교세확장(敎勢擴張)이라, 신앙부흥(信仰復興)이라 해서 대거속효(大擧速效)를 거두고저 함도 또한 강성의 도(道)를 추구하는 점은 서로 일반이다. 인간의 도는 동(動)해야 되는 줄로 알고 불연(不然)하면 무능(無能)이라 한다. 그러나 신앙의 도, 하늘나라의 법은 이와 다르다. 이스라엘 백성이 사위정국(四圍政局)의 압력에 눌려서 이럴까 저럴까고 향방을 찾지 못해 혹이나 애급의 위세로써 나라를 구해 볼까 하여 갈팡질팡할 때에 선지자 이사야의 입을 빌어 선포하신 신앙의 도는 이러했다. "너희가 돌이켜 안정(安定)하여야 구원을 얻을 것이오, 잠잠하고 의뢰하여야 힘을 얻으리라."
위급한 때일수록, 허약함을 느끼는 때일수록, 여호와 하나님께 돌아와서 전죄(前罪)를 회개하고 안정(安定)을 얻을 것이요, 불평을 토로하야 사람과 세상과 하나님을 저주하기보다 먼저 정숙(靜淑)하며 침묵함으로써 대망(待望)의 자세를 취하고 섰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신앙의 도의 강성의 비결이다. 천적(天的) 생애의 궤도이다.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인들의 일상생활을 지도할 때의 제1조는 실로 정묵(靜默)이었다. 신앙이 적다고 걱정 말고 성령을 받았노라 날뛰지 말고 우선 정묵(靜默)하여 앙망(仰望)하라. 그리하면 구원이 이슬같이 임함을 볼 것이요, 강성의 능력이 샘같이 솟아오름을 깨달을진저.
이 글에서 김교신은 강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을 진단하면서, 그것을 위한 활동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 자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님나라의 비전을 역행하는 활동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김교신은 진정 강성해지는 길은 우선 고요하고 잠잠하게 하나님을 바라보고 신뢰하는 것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러한 김교신의 고백은 오늘 말씀에서의 이사야 선지자의 호소와 맞닿아 있습니다. "원하건대 주는 하늘을 가르고 강림하셔서 주의 원수들이 주의 이름을 알게 하시며 이방 나라들로 주 앞에서 떨게 하옵소서." 위급한 때일수록, 나약함을 느끼는 때일수록, 정숙하고 침묵하며 하나님을 앙망해야 합니다. 오늘 복음서에서 주님도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 막 13:28, 29
무화과나무의 가지와 잎사귀를 보며 계절을 알듯이 세태를 보고 '주님 오실 때'를 알라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를 긴장하게도 하지만 동시에 설레게도 하는 말씀입니다. 스스로 강성을 도모해온 무리들에게 이 말씀은 달갑지 않은 말씀입니다. 그러나 정숙하고 침묵함으로서 주님을 앙망해온 사람들에게는 무화과의 가지가 연해지고 잎이 돋는 것이 어찌 설레고 행복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예수님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또 한 가지 비유를 말씀해주십니다.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닭 울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 막 13:34, 35
이 두 개의 비유를 통해 예수님께서 강조하고 싶어 하시는 건 '때'입니다. 특별히 예수님은 '때'의 성격을 두 가지로 설명하시는데,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통해서는 '그 때가 반드시 온다.' 특히 '임박했다'는 것이고, 두 번째 비유를 통해서는 '그 때를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대림절 신앙은 바로 이 두 진실의 틈바구니에 놓여 있습니다. "반드시 온다. 그러나 그 때는 아무도 모른다." 이 진실이 변증법적 긴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라는 것입니까? 깨어 있으라는 말씀입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말씀합니다.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려주시는 은혜와 평화가 여러분에게 있기를 빕니다. 나는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고, 여러분의 일로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면에 풍족하게 되었습니다. 곧 온갖 언변과 온갖 지식이 늘었습니다. 그리스도에 관한 증언이 여러분 가운데서 이렇게도 튼튼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은 어떠한 은사에도 부족한 것이 없으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고전 1:3-7 표준 새 번역
사도 바울은 당시 내부 문제로 여러 분파로 나뉘어 갈등 중인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향해 먼저 은혜와 평화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은혜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향해 베푸시는 조건 없는 사랑에 근거한 것이고, 평화는 그 은혜를 받은 자들이 살아가며 누리는 마음과 생활의 평안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이 은혜로 인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나타난 삶의 열매를 보며 하나님께 감사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믿음을 갖고 난 이후부터 언어가 변화되고,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늘었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에 관해 증언하는 것도 튼튼하게 자리 잡았으며(고전 1:5), 그로 인해 여러 은사를 부족함이 없이 받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고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고전 1:7). 신앙생활이란 무엇이겠습니까? 예수님에 관한 말씀이 내 안에 견고하게 되어 그 말씀이 나를 이끌어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말씀 앞에서 감히 '스스로 강성하려는 교만'을 버리고 침묵 속에 앙망하며 주님을 기다리는 것 아니겠습니까? 어쩌면 우리가 그토록 땅의 것에 집착하며 스스로 강성을 이루려고 발버둥 치는 것은 주님을 기다리는 설렘과 그리움과 고대함이 우리 내면에 없기 때문이 아니겠습니까?빅데이터 분석가 송길영 대표에 의하면 혼자 죽게 되는 고독사의 비율에 있어서 남자 특히 50대가 2배 이상 높고, 남자 50대에 고독사로 치닫는 단계는 실직에서 이혼, 질병으로 이어지는데, 실직을 하면 남편과 아빠의 기능이 축소되고, 가족의 관심 밖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소위 고독사의 대국이라고 불리는 일본에서는 고독사 대신 무연사(無緣死)라는 표현을 씁니다. '누군가와 연(緣)이 닿지 않아 홀로 외롭게 살다 쓸쓸하게 죽음에 이르렀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우리는 고독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누군가와 연이 닿지 않아 홀로 외롭게 살다 쓸쓸하게 죽은 죽음'도 참으로 쓸쓸하지만, '주님과 연이 닿지 않은 영적 고독' 속에서 영적으로 죽은 인생은 얼마나 쓸쓸합니까? 대림절은 이 실존의 고독, 영적 고독을 거슬러 빛을 향해 나아가는 절기입니다. 스스로를 하나님의 자녀라 자부하며, 그러나 실상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게으르며, 주님을 굳게 의지하려고 분발하지도 않으며, 나의 죄가 바람이 되어 나를 휘몰아가는 영혼의 황폐함 속에 있지 않으십니까? 무화과의 가지가 연해지고 잎이 돋는 것을 보면서도 다가오는 '때'의 민감함을 알아채지 못한 채, 주님과 연이 닿지 않은 영적 고독 속에서 쓸쓸한 한 때를 보내고 있지 않으십니까? 삶은 기다림이고, 그 기다림이 내 삶의 이유라면,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게 내 삶의 이유가 되어서 그리움 가득 주님을 기다리다가 마침내 대림절이 무르익었을 때, 가슴 속에 황홀한 성탄이 이루어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스스로 강함을 꾀하며 주님 없는 삶을 살고 있지 않은가?
②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것이 내 삶의 이유가 되고 있는가?
번호 | 다운로드 | 제목 | Language | 작성일 |
371 | 다운로드 |
주현 후 제4주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
KOR | 2024.01.27 |
370 | 다운로드 |
주현 후 제3주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
KOR | 2024.01.20 |
369 | 다운로드 |
주현 후 제2주 너는 참 그리스도인이라
|
KOR | 2024.01.13 |
368 | 다운로드 |
주현 후 제1주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그리스도인
|
KOR | 2024.01.06 |
367 | 다운로드 |
성탄 후 제1주 내 눈이 주님의 구원을 보았습니다
|
KOR | 2023.12.30 |
366 | 다운로드 |
대림절 제4주 주의 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
KOR | 2023.12.24 |
365 | 다운로드 |
대림절 제3주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기쁨
|
KOR | 2023.12.16 |
364 | 다운로드 |
대림절 제2주 하나님을 보라
|
KOR | 2023.12.09 |
363 | 다운로드 |
대림절 제1주 주를 바라고 기다리는 게 내 삶의 이유라
|
KOR | 2023.12.02 |
362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마지막 주 환대歡待, 깨어있음의 열매
|
KOR | 2023.11.25 |
361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25주 소명召命, 깨어있음의 열매
|
KOR | 2023.11.18 |
360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24주 그런즉 깨어있으라
|
KOR | 2023.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