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1주 삼위일체의 신비와 그리스도인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사 6:1-8
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 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4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 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 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6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7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 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 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응송 | 시 29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 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서신 | 롬 8:12-17
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 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 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 야 할 것이니라
복음 | 요 3:1-17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 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 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 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 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묵상 | meditatio
① 요 3:3, 5을 묵상하십시오. 예수님께서는 거듭남의 또 다른 표현을 어떻게 설명하시며,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② 롬 8:14-16을 묵상하십시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 의 신분은 어떻게 변화되며, 그는 하나님을 뭐라고 부릅니까?
③ 사 6:1-5을 묵상하십시오.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과 스랍 들의 합창소리를 들은 이사야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삼위일체의 신비와 그리스도인
오늘은 삼위일체 주일로서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의 신비를 기념하며 묵상하는 주일입니다. 사실 삼위일체 하나님을 기념하며 묵상하는 일은 어느 한정된 날로만 제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매 주일은 물론이고, 매일의 기도와 묵상생활, 그리고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가 이미 삼위일체 신앙의 신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따로 한 주일을 내어 삼위일체 신앙의 신비를 묵상하고 기념하며 예배하는 것입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삼위일체 신앙을 지키기 위해, 상징이나 몸짓 안에 삼위일체 신앙고백을 체화하거나 혹은 성화에 담아 간직해 왔습니다. 하지만 동방교회 전통의 성화규범에는 성부 하나님은 그릴 수 없다는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자 예수님도 신성을 지닌 하나님이 아닌, 육신을 취하여 인간이 되신 하나님으로서만 성화에 그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성삼위일체를 성화로 표현하기 위해 동방교회 전통에서는 마므레 상수리나무 곁에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세 사람(창 18:1-16)을 성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상징적 묘사로 채용해왔습니다.
15세기에 그려져 아테네 비잔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아브라함의 환대'라는 제목의 성화가 있습니다. 성화는 아브라함을 찾아온 세 천사가 천상 세계에 속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날개를 가진 존재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확고한 역사적 사건에 근거한 이 그림(상본)은 구원의 약속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하는 하나님의 첫 번째 발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세 천사는 상수리나무 아래 놓인 테이블에 앉아있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그들의 시중을 들고 뒤쪽으로는 그들의 집이 얼핏 보입니다. 찬미가에서는 이 세 천사의 방문이 성삼위일체의 발현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복된 아브라함은 삼위일체를 보았도다.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선량한 친구로서 그들을 대접하였도다. 거룩한 아브라함은 세 위격 안에서 하나이신 하나님을 영접 하였도다." 천사들은 테이블에 동등한 모습으로 나란히 앉아있습니다. 교회의 가르침과 교부들의 설명에 의하면, 그것은 성삼위일체의 세 위격의 동등함과 동시에 구분됨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교회의 가르침에 가장 충실하게 부합하는 성삼위일체 성화상은 14세기에 안드레이 루블료프가 모스크바에 있는 '삼위일체 성 세르기 대 수도원'을 위해 그린 성삼위일체 성화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그림은 위의 그림과 달리 아브라함의 집, 상수리나무, 산은 보이는데 아브라함과 사라는 보이지가 않고 있습니다. 루블료프는 의도적으로 아브라함과 사라를 묘사하지 않음으로서 대신 성삼위일체 신앙을 강조한 것입니다. 성화의 세 인물은 부드럽게 흐르는 듯한 하나의 움직임 안에 결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상대에 대한 어떤 지배권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 인물의 숙인 고개와 자세는 침묵 속에 동요(動搖) 없는 평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운데 앉아 있는 천사는 오른 손으로 희생된 짐승의 머리가 담긴 성작을 가리키고 있는데, 이것은 성자의 자발적인 희생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삼위일체 하나님의 차원에서 구원사역을 보지 않으면, 자칫 우리는 무한히 크신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단편적으로 접하게 되어 그 본질적인 틀에서 벗어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구약시대의 출애굽 사건과 시내산 언약,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으로 이어지는 '파스카(Pascha) 신비' 즉 '구원의 은총'은 이 구원의 은총의 원초적 근원을 알 때만 비로소 명료하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구원의 은총의 원초적 근원은 어디입니까? 성경에 기록된 모든 구원 역사의 원천은 철저하게 삼위일체 하나님입니다. 우리는 처음 창조로부터 시작된 인류 역사 속에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사랑과 생명의 순환사건이 삼위일체 하나님 즉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라는 원천에서부터 출발된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이루신 파스카 은총'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incarnation)' 그리고 그 분의 수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 그리고 '성령 강림'이라는 원천에서 인류의 구원사건이 흘러내렸습니다. 단테가 자신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영성과 고도의 예술적 직관을 통해 자신이 내세를 여행한 신학적 대 서사의 결론으로 모든 것을 '삼위일체 하나님 신비'에 귀결시킨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신곡(神曲, La divina commedia)' 천국 편 제 33가(歌)) 85-87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그 깊이 속에서 나는 보았노라. 조각조각 우주에 흩어져 있는 것들이 사랑으로 한 권에 엮여져 있는 것을" 단테의 이 고백 안에서 만나는 삼위일체 하나님은 딱딱한 신학적 탐구를 통해 만나는 하나님이 아닌, 우리가 부드럽게 침잠할 수 있는 무한한 사랑의 대양 같은 하나님입니다. 성경역시 우리에게 엄격한 신학적 삼위일체보다는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에 보면 세례 요한이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예수님 위에 머무는 것을 보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요 1:33, 34) 그런가 하면 마태는 같은 장면에서,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예수님 위에 임하셨으며, 하늘로부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 하시는 성부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왔다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증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요 14:11에서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고 말씀하시는데, 이렇듯 성부와 성자를 하나로 이어주는 그 신비의 역할은 성령의 몫이었습니다. 성자는 성령의 역할로 아버지를 알고 믿었으며, 성부는 성령의 역할로 성자와 함께 계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를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 견고히 머물게 하는 힘도 성령의 몫입니다. 예수님은 오늘 복음서에서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통해 그러한 사실을 더 선명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 요 3:1-2
니고데모라고 불리는 유대인의 한 지도자가 믿음의 신비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에 어느 날 밤 비밀리에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그리고 예수님과 나눈 대화를 통해 볼 때, 그는 예수님을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이라 부르면서도 그분이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은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그는 예수님이 누구신지 그저 어렴풋이만 알 뿐입니다. 그래서인지 니고데모를 향한 예수님의 일갈은 매우 단도직입적이고 신학적입니다.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요 3:3
이 말씀을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으로 간주한 근거는 다름 아닌 예수님께서 행하신 '표적'이었습니다. 그 사실은 당시 유대교인들이 가지고 있던 신앙관을 니고데모 역시 그대로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일순간 대화의 주제를 바꾸십니다. 니고데모는 '표적'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예수님은 '거듭남'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이건 굉장히 중요한 차이입니다. '표적'이 사람의 밖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라면 '거듭남'은 사람의 안에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표적'은 외부의 현상이 바뀌는 것이지만 '거듭남'은 내면의 본질이 바뀌는 겁니다. '표적'이 육적인 현상이라면 '거듭남'은 영적인 현상입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가져야 될 관심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거듭남'입니다. 천지창조가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이었듯이, 거듭남 역시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거듭남을 말씀하시자 니고데모가 놀라서 이렇게 반응합니다.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요 3:4
니고데모가 이렇게 대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가 내면의 변화에 관심하며 살아온 삶이 아니라, 외적 조건에 반응하며 살아온 삶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성숙해 가는 여정에서, 그 영적 성숙을 방해하는 힘이 있는데, 그것은 영적 인식에 대한 우리 자신의 내면적 두려움과 저항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포기하지 않고 싶어 하는 것들 즉 지금껏 쌓아온 지식이라든지 경험이라든지 혹은 사회적 지위나 감정의 세계 같은 소위 그간 쌓아온 '아성(牙城)'들입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이러한 '자기 아성'들을 '자기 소유'로 인식하고, 개인 실존의 정체성으로 삼으려 합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심리적 방어 기제들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현실적인 힘인데, 이러한 힘은 때로는 자기 갈망으로 때로는 자기 강화에 대한 집착으로 표출됩니다. 그런데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요 3:5
니고데모가 "사람이 어머니 뱃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하고 묻자 주님께서는 이 일은 물과 성령을 통해 일어난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복음서에는 물과 성령이 세례와 관련해 항상 나란히 언급되고 있습니다. 요 1:26, 마 3:11, 막 1:8, 눅 3:16 등등입니다. 그런가 하면 구약성경에서는 에스겔 선지자가 물세례의 의미를 가장 분명하게 설명해줍니다.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겔 36:25-27)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은 바로 이 약속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겉으로만 깨끗함을 받고 중심은 전혀 새로워지지 못한 그런 변화가 아닌, 마음에 물을 뿌리고, 영이 새로워지는 근본적인 변화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렇듯이 영이 새로워져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결함과 새로워짐은 내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한 거듭남은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습니다.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이러하니라 | 요 3:6-8
'육(肉)'으로 난 것은 '육'의 한계를 넘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로부터 바람이 불어와야 했습니다. '거듭난다' 라고 번역된 헬라어 '아노덴(ἄνωθεν)'의 문자적 의미는 '다시' 또는 '위로부터'란 뜻입니다. 그러니까 진정한 거듭남은 위로부터 즉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을 세례 요한은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막 1:8) 물세례가 외형적이요 객관적인 구원의 사건이라면, 성령세례는 내면적이고 주관적인 구원 경험입니다. 우리는 이 지점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비를 봅니다. 이 구원의 사건은 '위로부터' 그러니까 성부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교만과 불순종으로 인해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고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해 버린 인간의 구원을 위해 성부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습니다.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 사건을 통해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켜주셨고, 성령께서는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된 인간을 다시 하나님과 '일치'를 이루게 하셨습니다. 이것을 주님은 '거듭남'이라고 말씀하신 것이고 '성령으로 난 사람'이라고 표현해주신 것입니다. 주님은 지금 니고데모에게, 이런 변화가 있어야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말씀합니다.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 롬 8:12-14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산다는 것은 '심리적 방어 기제들' 즉 하나님의 은총의 빛이 나의 내면에 비추어 올 때, 지금껏 쌓아온 육체적 아성들이 무너질 것에 대한 내면의 두려움과 저항이 너무 커서 오히려 자기를 더 강화하는 것에 집착하고 육신의 소욕을 따라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바울에 따르면, 그렇게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 대안으로 "영으로서 몸의 행실을 죽이라"고 하는데,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는 것'은 '자아에 대한 죽음'을 말씀하는 것이고, 그것은 성령의 도우심으로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 견고히 머물러 있을 때 가능합니다. 바울은 우리가 그래야 산다고 말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렇게 영으로 몸의 행실을 죽인 사람이 살아가야 할 모습으로 사 1:16-17에서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고 촉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러려면 하나님을 향한 경외감이 '자아에 대한 집착'을 압도해야 합니다. 지난 2천 년 동안 우리 그리스도교 예배에서 가장 많이 불린 성가를 꼽는다면 '상투스(SANCTUS)'일 것입니다. '상투스'는 라틴어로 '거룩하시도다'라는 뜻인데, 우리가 성찬 때 부르는 '거룩 거룩 거룩'이 바로 상투스입니다. 이 찬양에 예배의 본질이 있습니다. 우리가 영광을 바칠 대상은 오직 '거룩하신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향한 경외감에 사로잡힐 때, 우리는 비로소 '자아에 대한 집착'을 놓을 수 있습니다. 오늘 구약의 말씀은 바로 그런 경험을 했던 한 사람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선 경외감에 압도되어 자기 의를 내려놓은 사람, 이사야 선지자입니다.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 사 6:1-3
하나님이 높은 보좌에 앉으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존엄에 대한 문학적 묘사이고, 하나님의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하다는 말 역시 하나님의 존엄이 성전에 가득하다는 사실에 대한 문학적 수사입니다. 그런데 이사야의 하나님 경험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는 스랍들의 합창 소리를 듣습니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사야에 따르면 이 때,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했다고 합니다.(사 6:4) 이사야 선지자는 경외감에 사로잡혀서 이렇게 절규합니다.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 사 6:5
오늘 우리 모두는 이 경외감에 사로잡혀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 모두는 삼위일체 하나님 앞에서 예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 앞에서의 경외감, 이 경외감이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그 동안 포기하지 않고 싶어 하던 '자기 아성'과 '자아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참된 성전의 삶'을 살 것입니다. 그리고 그 때 비로소 우리는 참 행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 앞에 선 경외감과 행복 그 황홀하고 부드러운 은총이 여러분께 있기를 축복합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스스로 쌓아 온 지식과 경험들이 영적 성숙을 방해하고 있지 않은가?
② 삼위일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나를 진정으로 엎드리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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