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주현 후 제2주 너는 참 그리스도인이라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삼상 3:1-9
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2 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는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4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5 엘리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는지라 그가 가서 누웠더니 6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일어나 엘리에게 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 아들아 내가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니라 7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도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아니한 때라 8 여호와께서 세 번째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일어나 엘리에게 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엘리가 여호와께서 이 아이를 부르신 줄을 깨닫고 9 엘리가 사무엘에게 이르되 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 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라 하 니 이에 사무엘이 가서 자기 처소에 누우니라
응송 | 시 139
여호와여 내 혀의 말을 알지 못하시는 것이 하나도 없으시니이다 주께서 나의 앞뒤를 둘러싸시고 내게 안수하셨나이다
서신 | 고전 6:12-20
12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 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13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 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14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15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6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 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 리라
복음 | 요 1:43-51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 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 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 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 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 묵상 | meditatio
① 삼상 3:1-3을 묵상하십시오. 당시의 영적 상황을 알 수 있는 표현 을 세 가지만 찾아 자신의 영적 상태와 비교해 보십시오.
② 요 1:50-51을 묵상하십시오. 예수께서 나다나엘을 무화과나무 아래 서 보신 것보다 더 큰 일은 무엇입니까?
③ 고전 6:19을 묵상하십시오. 사도 바울에 따르면 우리의 몸은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라 무엇입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너는 참 그리스도인이라
지난 한 주간은 내내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생후 16개월 된 여아를 학대해 숨지게 한 양천 아동학대 사건(정인이 사건)의 범인인 양부모가 모두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서도 그랬고, 코로나 19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못하고 있는 원인에 교회가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교회가 사회를 위로하고, 사회가 어두울 때 빛이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그 반대인 듯하여, 마음 더욱 우울한 한 주간이었습니다. 구상(具常, 1919-2004) 시인이 남긴 시(詩) '임종고백'이 생각났습니다.
나의 한 치 마음 안에
천 길 벼랑처럼 드리운 수렁
그 바닥에 꿈틀거리는
흉물 같은 내 마음을
나는 마치 고소공포증
폐쇄공포증 환자처럼
눈을 감거나 돌리고 살아왔다.
실상 나의 知覺만으로도
내가 외면으로 지녀 온
양심, 인정, 명분, 협동이나
보험에나 들듯 한 신앙생활도
모두가 진심과 진정이 결한
삶의 편의를 위한 겉치레로서
그 카멜레온과 같은 위장술에
스스로가 도취마저 하여 왔다.
...
그러나 이제 머지않아 나는
저승의 관문, 신령한 거울 앞에서
저런 추악 망측한 나의 참 모습과
마주해야 하니 이 일을 어쩌랴!
하느님, 맙소사!
'필로칼리아'의 수덕-영성심리학에 의하면 신앙인들이 하나님을 기억할 때, 갖게 되는 세 차원의 마음의 슬픔(고통)이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아름답고 순수한 빛 가운데서 드러나는 자신의 죄에 대한 참된 인식에 근거한 내적 슬픔입니다. 둘째, 하나님께 마음을 모으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임하는 '자신의 죽음'을 기억하는 슬픔의 차원이 있습니다. 셋째,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계심으로 인해 일어나는 '자아 포기'를 수동적으로 맞아들이는 슬픔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슬픔은 무의미하거나 소모적인 슬픔이 아닙니다. 이 슬픔은 우리를 온전히 그리스도 안으로 이끄는 거룩한 슬픔이고, 우리를 재창조하는 슬픔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끊임없이 하나님을 기억함으로서 이 거룩한 슬픔을 통해 재창조되어야만 합니다. 그것이 왜 그토록 중요한 노력인지를 오늘 성서일과의 말씀들이 보여줍니다.
먼저 구약의 말씀은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삼상 3:1)"는 말씀을 통해, 사사시대 말기, 선지자나 제사장의 영적상태가 매우 어두웠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삼상 3:3a)라는 말씀을 통해서는 아직 실낱같은 희망이 남아있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희망은 다른 것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하나님을 기억함으로서 등불이 우리의 내면에서 꺼지지 않을 때, 희망은 거기에 있습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너희 몸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성령의 전"(고전 6:19)이라며,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20)고 당부합니다. 성령의 전으로서 살며, 성령의 불이 우리의 내면에서 꺼지지 않을 때, 우리는 참 그리스도인일 수 있습니다.
복음서에서 주님은, 나다나엘을 향해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요 1:47)라고 말씀하시고,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요 1:48a)라고 나다나엘이 묻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요 1:48b)라고 대답해주십니다. '무화과나무 아래' 그곳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을 기억함으로서 거룩한 슬픔을 통해 재창조되는 상징적인 장소였습니다. 결국 오늘 성서일과의 말씀들은, 하나님의 성전으로서의 모든 그리스도인의 소명은 내면의 등불을 꺼뜨리지 않고, 항상 영(靈)과 정신을 밝게 하는 것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먼저 구약성경을 보겠습니다.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 삼상 3:1
오늘 구약의 말씀은 사사시대에서 왕정시대로 옮겨가던 이스라엘 전환기의 영적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 당시의 이스라엘은 모든 분야에서 큰 혼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특히 그들의 신앙적 정체성을 지켜주어야 할 영적 지도력의 부재는 아주 치명적이었는데, 당시의 영적 상황을 가늠하게 해 주는 한 마디가 이것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여기에서 '여호와의 말씀'이란, 히브리어로 '예호와 우데바르(הוהי ¯ רבדו)'인데 '귀에 들려오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하고, '이상(理想)'은 히브리어 '하존(ןוזח)'으로,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계시'를 의미했습니다. 그러니까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했다"는 건, 하나님께서 더 이상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시기를 포기하고 침묵하셨다는 의미이고,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더 이상 이스라엘을 향해 당신의 뜻을 계시하시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왜 그러셨을까요? 말씀을 하셔도 귀를 기울여 들을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고, 뜻을 보여주셔도 눈을 뜨고 볼 사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사시대 말기의 타락하고 부패한 영적 상황을 매우 두드러지게 암시하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당시 이스라엘의 영적 상황에 대한 석연치 않은 설명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는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 삼상 3:2
당시 엘리 제사장의 나이가 100세를 바라보는 고령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눈이 어두워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겠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단순히 엘리의 육체적 노쇠만이 아닙니다. 나이에 비례해 함께 어두워져 가고 있는 그의 영적 상태를 이 말씀은 고발합니다. 그는 지금, 말씀이 희귀한 시대를 만들어버린 것에 대한 제사장으로서의 일말의 슬픔도 책임감도 느끼지 못한 채, 오로지 편하기 위해 자리에 누워있고, 모든 판단력을 잃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오늘 말씀은 그러한 영적 어둠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 가닥 희망의 불씨가 남아있음을 보여줍니다.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 삼상 3:3
여기서 말씀하는 '하나님의 등불'은 매일 저녁마다 성소 안을 밝히기 위해 켜놓는 일곱 가지 등잔의 불(출 27:21)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 불은 기름이 완전히 떨어지는 새벽까지 계속 켜져 있었는데(출 30:8;레 24:2), 이 불이 아직 꺼지지 않았다는 것은 아직 새벽이 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늦은 시간까지 어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가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워있었습니다. 아마 그 시각까지 책을 읽고 있거나, 기도를 했었거나 다음 날 제사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고, 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고, 그저 편하기 위해 자리에 누워있는 모습에서 시대의 절망을 읽을 수 있다면, 하나님의 등불이 아직 꺼지지 않았다는 사실과 그렇도록 사무엘이 법궤가 있는 여호와의 전을 지키고 있었다는 것에서는 아직 동시대 가운데 남아있는 실낱같은 희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도 우리의 희망은 다른 것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등불이 우리 내면에서 꺼지지 않고, 우리 내면이 하나님의 성소가 되고 있을 때, 희망은 거기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등불이 우리의 내면에서 꺼지지 않고, 계속 살아있게 하는 재료는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깨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입니다.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엘리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는지라 | 삼상 3:4-5
이 장면은 하나님께서 나실인이고 레위지파의 헌신자인 사무엘을 이스라엘의 선지자로 부르시는 순간이고, 말씀이 희귀하여 소망이 없던 이스라엘 역사 속에 지금 막 새로운 희망을 태동시키시는 순간입니다. 사무엘은 그의 내면이 잘 정돈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부르실 때 예민하게 듣고 일어났습니다. 아마 엘리가 언제 자기를 부를지 모르니까 항상 깨어서 대기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눈이 어두워지고 내면마저 어두워진 엘리는 세 번이나 거듭된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왜 사무엘을 부르십니까? 엘리 제사장과 그의 아들들의 죄로 인해 그 가문을 심판하시겠다는 경고를 어린 사무엘에게 하시려는 겁니다. 왜 하나님은 제사장이 들어야 할 경고를 어린 사무엘에게 말씀하시는 걸까요? 하나님과 엘리 제사장 사이에 대화가 사라지고, 하나님께선 이미 대화 상대를 옮기신 것입니다. 세 번 같은 부르심이 있고 나서야 비로소 상황을 깨달은 엘리 제사장이 어린 사무엘을 불러 말합니다.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라 | 삼상 3:9
신 34:7에 보면 모세가 죽을 때, 그의 마지막 모습에 대해 신명기 사가가 이런 말을 합니다. "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그가 그토록 생의 마지막까지 건강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영과 정신이 살아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엘리는 영과 정신을 게으르게 방치했기에 몸도 덩달아 늙어버리고 만 것입니다. 그러다가 결국 어린 사무엘의 입을 빌어 심판의 말씀을 들었을 때, 노(老) 제사장의 마음이 얼마나 부끄러웠겠습니까?오늘 복음서의 말씀을 보면 나다나엘과 예수님의 대화가 나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나다나엘을 보시는 시선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 | 요 1:47-48
나다나엘이 당신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예수님께서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요 1:47)라고 말씀하십니다. 나다나엘이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하고 묻자 주님은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요 1:48)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보았노라'라는 단어는 희랍어로 '에이든(εἶδόν)'입니다. 단순히 예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주의 깊게 주목했다'라는 의지적인 측면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도대체 주님은 그의 무엇을 주의 깊게, 주목해서 보신 것일까요? 무화과나무 아래 앉아있는 모습은, 당시에 율법을 묵상하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이 모습은 그가 경건한 삶을 살고 있었음을 보여주지만, 그러나 그 말고도 많은 사람들에게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주님께서 보신 것은 그의 '속사람'이었습니다.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라고 하셨습니다. 마카리우스는 자신의 설교에서 '성인이란 속사람이 성화되고 정화된 사람이다'라고 하고, 헨리 데이빗 소로우는 '구도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오늘 우리의 겉으로 드러나 있는 모든 모습은 나의 내면의 것들이 밖으로 드러난 결과"라고 했는데, 주님은 바로 그의 성화되고 정화된 속사람을 꿰뚫어보신 것입니다. 그리하여 주님은 그에게 '참'이라는 단어를 써서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인정해 주십니다. '참'은 희랍어로 '알레도스(ἀληθϖς)'인데, '겉과 속이 일치된' 혹은 '진지한'이란 뜻입니다. 그의 내면은 참으로 진지했으며, 그의 진지한 내면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외적인 자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요한복음에 그는 딱 두 번 등장합니다. 오늘 말씀에 한 번, 그리고 부활하신 주님께서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신 21:2에서 한 번입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직후에 모습을 보이는데, 비록 비중은 크지 않지만, 그러나 예수님의 공생애에서 가장 결정적인 순간마다 그는 현장에 있었던 것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우리가 보게 되는 또 하나의 시선은 예수님을 바라보는 나다나엘의 시선입니다. 무화과나무 아래 있는 자기를 딱 한 번 보셨을 뿐인데, 자기 내면에 끌어안고 있는 영적 갈망을 보아내신 예수님께 나다나엘은 매우 놀라서 이렇게 말합니다.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 요 1:49
하나님이 아니면 절대 알 수 없는 자기의 내면을 꿰뚫어 보신 예수님을 향한 놀라움의 고백입니다. 그는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사실을 다른 누구보다도 먼저 안 것입니다. 사실 그는 예수님을 처음부터 따른 제자가 아닌 먼저 따른 제자들에 의해 전해들은 사람입니다. 처음에 세례 요한이 예수님께서 거니심을 보고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36)라고 했을 때, 요한의 증언을 듣고 가장 먼저 주님을 따라간 제자는 '안드레'와 또 한 사람 '익명의 제자'였습니다.(요 1:37) 그 다음 시몬이 안드레의 소개를 듣고 예수님을 따랐고, 그 다음 갈릴리 바닷가에서 빌립이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다나엘은 그 빌립으로부터 예수님에 대해 전해 들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 1:46)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었지만, 그러나 그의 내면에 간사함이 없고, 진리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는 사람이었기에 마침내는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라며 누구보다 먼저 정확한 신앙고백을 하게 된 것입니다. '진정한 봄'이란 이런 것입니다. 내면의 진지한 갈망을 안고 주님을 보고자 할 때, 우리는 이미 나를 보고 계신 주님과 만나게 됩니다. 그 주님께서 이미 나를 보신 것처럼, 나도 주님을 보는 것이 참 신앙이고, 주님의 시선과 내 시선이 진실하게 마주쳐 따름이 시작될 때, 주님은 우리에게 더 깊은 차원의 '봄'을 허락하십니다. 보십시오. 자기 내면의 진실한 갈망을 꿰뚫어 보아준 주님께 나다나엘이 경외감에 가득차서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라고,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시라고" 고백할 때, 그 때 주님은 그에게 의미심장한 한 마디를 더해주십니다.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 요 1:50, 51
바로 이 말씀을 통해 예수님은,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서 갈망했던 신앙의 차원을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보게 되는' 천상의 차원으로 끌어올려 주십니다. 열린 하늘로 천사들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장면은 일찍이 브엘세바를 떠나 하란을 향해 가던 야곱이 꿈에 보았던 장면입니다.(창 28:10-17) 열리기 이전의 하늘은 물리적 공간에 지나지 않지만, 그 하늘이 열리는 날엔 '영적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그 하늘은 영의 눈을 뜬 사람, 나이가 들어도 눈이 어두워지지 않은 사람만이 볼 수 있는 하늘입니다. 주님은 나다나엘에게 그 시선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이제부터는 무화과나무 아래서 막연한 갈망으로 가슴앓이 하는 구도의 차원을 넘어, 천상의 신비를 보고 기쁨을 얻으라고 초대하십니다. 예수님이 오신 것은 하늘이 열린 사건입니다. 성령님이 오신 것도 하늘이 열린 사건입니다. 오늘 여러분을 위해 하늘이 열리기를 축복합니다. 언제 하늘이 열릴까요? 무화과나무 아래를 찾아 말씀을 묵상할 때입니다. 우리 내면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소가 될 때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오늘 서신서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고전 6:19, 20
우리의 몸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소가 되어, 성령의 불이 우리 안에서 꺼지지 않을 때, 여러분을 위해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여러분에게 임하시며 여러분은 천상의 기쁨을 얻게 될 것입니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표현을 빌리자면, 내면이 천상의 기쁨으로 가득 찬 성도는 그 기쁨이 얼굴 전체에 배어나올 것입니다.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보이지 않습니까? 눈이 어둡듯 내면 또한 어둡다고 느끼십니까? 무화과나무 아래를 찾아 말씀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내면을 하나님의 거룩한 성소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내면이 천상의 기쁨으로 채워질 때, 그 기쁨은 우리 얼굴 전체에 배어나올 것이며, 우리는 참된 내적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도, 이웃에게도 "당신은 참으로 그리스도인이요. 당신 속에 간사한 것이 없군요"라는 인정을 받을 때, 비로소 우리는 힘을 내서 예수님을 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 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異象)이 보이지 않는 상태가 아닌가?
② 말씀 묵상을 통해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임하심을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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