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절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신약 | 행 2:1-21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 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 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 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 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 9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갑바 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 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11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우리가 다 우리의 각 언어로 하나님 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 하고 12 다 놀라며 당황하여 서로 이르되 이 어찌 된 일이냐 하며 13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 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 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 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 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응송 | 시 104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서신 | 고전 12:3-13
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 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 나님은 같으니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 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 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 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 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복음 | 요 7:37-39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 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오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 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묵상 | meditatio
① 행 2:4을 묵상하십시오. 제자들에게 성령이 충만하게 임했을 때, 제 자들의 언어는 무엇을 따라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까?
② 요 7:38-39을 묵상하십시오.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신 말씀은 무엇을 가리켜 하신 말씀입니까?
③ 고전 12:3, 7-8을 묵상하십시오.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는 언어 중에 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마침내 성령강림절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수난을 당하시고, 죽으셨을 때, 그 분을 따르던 제자들의 깊디깊었던 절망은 모인 곳의 문들을 닫고 두려움에 떨던 제자들과(요 20:19), 슬픈 빛을 띠고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눅 24:13-33)의 모습에서 상징적으로 감지되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두려워하는 제자들을 찾아가셔서, 당신의 상흔(傷痕)이 남아있는 손과 옆구리를 보여주기도 하시고(요 20:25), 엠마오를 향해 가던 제자들에게도 다가가셔서 말씀을 풀어 설명해 주시는가 하면(눅 24:27), 다시 갈릴리에서 제자들을 만나셨을 때는 그들의 마음을 열어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성경에 쓰인 바, 당신에 관한 글들과 시편을 깨닫게 하셨습니다.(눅 24:27, 45) 그러나 제자들은 한 번 움츠러든 마음을 좀처럼 회복하지를 못했습니다. 잠시 기쁨을 회복했나 싶으면, 이내 다시 두려움으로 빠져들곤 했습니다. 그런 상황이 반복되는 사이 주님의 승천일이 다가왔는데, 주님께서는 승천하시던 순간 제자들을 향해 의미심장한 한 마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 눅 24:49
이 때부터 제자들은 '위로부터 입혀지는 능력'을 기다리며 그 성에 머물러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는 사도행전의 서문에서 '데오빌로'로 불리는 어떤 사람에게 바로 그 사실을 이야기 합니다.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행 1:1-5) 그러니까 누가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그 '위로부터 입혀지는 능력'이란 다름 아닌 '성령 세례'였습니다.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령강림절 전날 저녁기도에서 신자들이 성령강림절 축제의 분위기로 들어오도록 이렇게 초대사를 읽었습니다.
오라, 우리는 오늘 성령강림절의 축제를 거행하나니,
성령께서 강림하심은 약속의 성취이며 또한 우리의 희망이로다.
하나님께 감동된 누가가 전한 바대로,
불의 혀 가운데서 성령이 내려 오시사
오늘 다윗 성에서 만국이 놀라운 일을 보도다.
제자들은 모두 함께 모여 있었고 거센 바람소리 같은 것이
그들이 앉아있는 집을 가득 채웠도다.
그들은 성령으로 가득 차서 여러 가지 말로
신기한 교훈과 신기한 가르침을 말하기 시작했도다.
행 1:13, 14을 읽어보면 이 성령강림이 있기 바로 전 상황을 누가는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우리는 이 말씀을 읽으면서 성령께서 내 안에 임하시려면 우리가 어떠한 모습으로 있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순간 우리는 세상으로부터 떨어져서 스스로를 내 영혼의 다락방에 격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자신을 하나님께 결합시켜야 하고, 때로는 교회공동체의 신앙과 결합해야 합니다. 주님의 제자들은, 여자들 그리고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썼다고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 50일의 시간이 흘러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오순절이 이르렀습니다. 그때의 상황을 누가는 이렇게 전합니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 행 2:1-4
이것이 바로 첫 교회의 모습입니다. 성령강림과 함께 태동한 첫 교회의 모습을 비잔틴 성화 작가들이 영적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려놓은 작품들이 있습니다.왼쪽의 성화(icon)는 1546년 크레테의 테오파니스가 그린 작품입니다. 여기 보면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사도들이 예루살렘의 한 다락방에 모여 있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사도들은 두 무리로 나뉘어 아치형의 긴 의자에 앉아 있습니다. 베드로와 바울이 두 무리의 각각 맨 위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베드로의 왼편에는 마태와 누가가 앉아있고, 바울의 오른편에는 요한과 마가가 앉아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자리에는 예수님의 여러 제자들이 함께 앉아있습니다. 열 두 사도에 포함되지 않았던 바울이나 누가, 그리고 마가 같은 사람들이 열 두 사도 가운데 앉아 있는 것은 성화 작가의 실수가 아니고, 교회의 보편성을 드러내고, 시공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사려 깊은 시도라 하겠습니다. '하나인 거룩하고 보편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와 세상 한 끝에서부터 다른 끝까지, 그리고 시작부터 영원무궁토록 뻗어가는 교회를 성화는 보여줍니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것은 거룩한 세례를 통해 그리스도 교회의 일원이 된 우리 자신도 성령강림절 예배에 참여함으로서, 성령 안에서 성령을 받은 사도들과 함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지금 한 성령 안에서 앉아있는 성화 속의 사도들은 모두 깊은 묵상에 잠긴 부드러운 얼굴을 하고 있고 평화로워 보입니다. 사도 바울,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은 신약성경의 한 부분씩을 썼기 때문에 손에 성경을 들고 있고, 나머지 사도들은 성령으로부터 받은 은총으로 가르침을 베푼다는 뜻을 의미하는 두루마리를 각각 쥐고 있습니다. 성화의 위쪽으로 열려진 모습은 거룩한 사도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온 사람들이라는 시각적 인상을 주고, 아치형의 긴 의자는 아래 세상을 포용하듯 감싸고 있는데, 아래쪽의 끊긴 상태로 열린 곳은 교회의 경계가 무한하고 끝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교회의 시작은 시작이 없으신 하나님이시고, 교회의 마지막은 끝이 없는 하늘나라입니다. 교회 안에 온 세상이 들어 있지만 교회가 세상적이지 않은 것은, 예수님께서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요 17:14,16) 라고 선언하신 것처럼 교회 또한 세상에 속하지 않은 까닥입니다.
아치형 의자의 맨 위 가운데 자리는 비어 있는데, 그 자리는 눈에 보이지 않게 현존하시며 우리를 버려두지 않겠다고 약속하신 교회의 머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성화의 윗부분에 반원형으로 뻗어 내린 선들은 하늘에서 내려와 사도들 위에 머물러 계신 '불의 혀 같은'(행 2:3) 성령을 상징하는데, 사도들을 거룩한 은총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이 불의 혀 들은 하나의 연원에서 유래되어, 마치 아무리 많은 초에 불을 붙여도 그 불이 줄어들지 않는 것처럼, 줄어들지 않고 각각의 사도들에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성령강림절 성화는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라는 '교회의 두 차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게 현존하여 계시고', 성령은 보이게 퍼지셔서 온 교회를 이어가십니다.
여기서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매우 일관되게 그리고 장구한 시간을 통해 당신의 구속사를 이어가신다는 사실입니다. 구약시대 유대인들의 유월절 파스카 축제가 신약시대 예수님의 부활로 이어졌던 것처럼, 유월절 축제 후 50일째 되는 날(pentekostes) 즉 오순절은 신약시대 성령의 강림으로 이어졌습니다. 본래 구약의 전통에서 오순절은 만물들을 봉헌하는 농경 의식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점차로 하나님께서 출애굽한 히브리들과 맺어주신 계약과 율법을 기념하는 의미를 취하게 되었다가 마침내 그날 성령께서 강림하심으로 이후의 교회들에게 있어서 오순절은 성령강림절로 인식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성령강림절이면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주는 파스카의 신비를 완결하시려고
우리를 독생 성자와 결합시키시어 당신의 자녀가 되게 하신 후
오늘 성령을 가득히 내려주셨으며,
성령은 새로 세워진 교회와 만민에게
천상의 지식을 넣어주시고,
서로 '다른 언어'로 '한 신앙'을 고백하게 하셨나이다.
그 옛날 언어들의 혼란은 형벌을 위하여 고안되었으나,
이제 우리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언어는 재결합 되었도다.
노아의 홍수 이후 인류의 가장 두드러진 모습은 창세기 12장 이후 펼쳐지는 아브라함 사건입니다. 그런데 창세기는 아브라함 사건 바로 이전에 바벨탑 사건을 먼저 다룹니다. 아직은 언어가 갈라지기 이전이었던 그 때, 고대 바빌로니아의 시날 평지에 살던 이들이 매우 이례적인 일을 하나 벌입니다. 그 때 그들이 착수해 벌인 일은, 언어가 통일되어 있고, 윤리적, 사회적, 경제적 장벽이 없기에 가능했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창 11:4) 고대 근동에서 '성(城, דיע)'은 국가를 의미했고, '탑(塔, לדנמ tower)'은 성의 부속물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때 이들의 협동은 인간 스스로 고안하고, 스스로 국가를 창출해 내려는 매우 교만하며 의도적이고 상징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 욕망을 그냥 지나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욕망을 바벨탑과 함께 심판하시고,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시고 흩어버리신 후에(창 11:8), 대신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당신께서 지시하신 땅으로 가게 하시며, 그에게 매우 의미 깊은 말씀을 하십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창 12:2) 우리가 여기서 보는 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스스로 국가를 창출하려 한 인간의 교만에 대해서는 심판하시고, 대신 아브람을 불러내어 믿음으로 세워 가는 하나님 나라의 참 모습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이후로도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장구한 시간을 필요로 했습니다. 아직 수많은 선지자의 희생이 필요했고, 당신 아드님의 희생 또한 필요했습니다. 성령강림절 저녁기도에 의하면 하나님의 계획은 마침내 성령께서 각 사람의 마음에 임재 하셔서,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사람들 사이에 언어를 재결합 시키시는 때부터 시작될 것이었습니다. 그 때 성령은 무엇보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단절된 대화부터 우선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오늘 복음서의 말씀은, 바로 그 성령의 사역에 관한 말씀입니다.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 요 7:37-39a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초막절의 마지막 날 선포하신 말씀입니다. 초막절기 동안 제사장은 매일 실로암 연못에서 물을 길어 제단에 붓는 의식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수가성 여인의 대화(요 4:9-26)에서도 우리가 보듯이, 그 물은 마셔도 마셔도 다시 목마를 그런 물이었습니다. 성령이 오시기 전까지 아직 인간은 목마르며, 나약함이 가득하고, 생명 없는 '흙먼지'일 뿐인 그런 존재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이미 오셔서 함께 계시고, 말씀도 주시는데, 왜 사람들은 목마름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일까요? 예수님의 존재가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예수님의 말씀이 의미가 없다는 것일까요? 그런데 요한은 이 이야기의 마지막에 이렇게 의미 있는 주석을 덧붙여 놓았습니다.(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요 7:39b
그렇습니다. 아직 성령께서 오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심지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후에도 좀처럼 평강을 회복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주님의 말씀을 따라가 봅니다. 주님은 "목마르거든 내게로 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말씀의 샘물을 마시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어떻겠다는 겁니까?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요 7:38) 그리고 요한은 이어서 이렇게 주석을 붙입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 7:39a) 주님께로 가서 그 분의 말씀을 경청하고, 주님과의 친밀감 속에 있을 때, 성령께서 오셔서 우리를 채우실 것입니다. 바로 그 상황을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라고 예수님께서는 표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수가성 여인에게도 같은 말씀을 하신 바 있습니다.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4) 구약성경 역시 성령의 임재하심을 물의 공급을 통해 설명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사 44:3, 4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풀 가운데에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성령께서 강림하셔서 우리 안에 임재하실 때, 그 놀라운 변화를 체험하고 싶지 않으십니까? "오라, 우리는 오늘 성령강림절의 축제를 거행하나니, 성령께서 강림하심은 약속의 성취이며 또한 우리의 희망이로다." 이 성령강림절 전날 저녁기도의 초대사처럼 성경은 온통 우리를 이 성령강림의 은총에로 초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서신서의 말씀에서 사도 바울은 성령의 사역을 이렇게 설명합니다.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 고전 12:3-8
이후로 이어지는 말씀들을 읽어보면 성령님께서 주시는 유익이 다양하지만, 가장 먼저는 언어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무엇보다 예수를 '주(主)'시라고 고백할 수 있게 해주십니다.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 이 고백이 참된 언어생활의 시작입니다. 이 언어생활을 누가의 표현대로 옮기면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행 2:4) 말하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언어생활은 사도 바울에 의하면 '지혜의 말씀'과 '지식의 말씀'으로 이어집니다. '지혜의 말씀'은 하나님의 계획을 뜻하고, '지식의 말씀'은 하나님을 아는 것, 즉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빌 3:8)을 뜻합니다. 성령의 임재하심을 통해서 하나님의 계획을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우리 안에 넘칠 때, 우리의 언어는 모든 사람의 가슴에서 공명합니다. 오늘은 바로 그 언어가 열린 날입니다."주는 파스카의 신비를 완결하시려고 우리를 독생 성자와 결합시키시어 당신의 자녀가 되게 하신 후 오늘 성령을 가득히 내려주셨으며, 성령은 새로 세워진 교회와 만민에게 천상의 지식을 넣어주시고, 서로 '다른 언어'로 '한 신앙'을 고백하게 하셨나이다." 이 기쁘고 황홀한 고백이 우리 가슴으로부터 솟아 온 열방을 향해 강물처럼 흐르기를 소망합니다.
■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자기중심성으로 인해 분열을 초래하는 언어생활이지 않은가?
②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언어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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