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18주 하나님 형상에의 참여, 소통, 합일
■ 읽기 | Lectio
구약 | 렘 29:1, 4-7
1 선지자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서 이 같은 편지를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끌고 간 포로 중 남아 있는 장로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에게 보냈는데 4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가게 한 모든 포로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5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6 아내를 맞이하여 자녀를 낳으며 너희 아들이 아내를 맞이하며 너희 딸이 남편을 맞아 그들로 자녀를 낳게 하여 너희가 거기에서 번성하고 줄어들지 아니하게 하라 7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
응송 | 시 66
사람들이 우리 머리를 타고 가게 하셨나이다 우리가 불과 물을 통과하였더니 주께서 우리를 끌어내사 풍부한 곳에 들이셨나이다
서신 | 딤후 2:8-15
8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9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10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11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12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14 ○너는 그들로 이 일을 기억하게 하여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엄히 명하라 이는 유익이 하나도 없고 도리어 듣는 자들을 망하게 함이라 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복음 | 눅 17:11-19
11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 가시다가 12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4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 예수의 발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 묵상 | meditatio
① 눅 17:15-19을 묵상하십시오. 나병이 치유된 열 명 중에 주님께로 돌아간 사람은 몇 명이며, 주님은 그에게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② 렘 29:4-7을 묵상하십시오. 70년의 복역기간 동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대하신 회개와 변화는 어떤 것들이겠습니까?
③ 딤후 2:11-12을 묵상하십시오. 주님의 죽으심에 참여한 사람에게 주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하나님 형상에의 참여, 소통, 합일
24절기의 17번째 절기인 한로(寒露)가 지나고 나니 '찬이슬이 맺힌다'는 한로의 뜻 그대로 이제는 제법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득해졌습니다. 제 고향에서는 이맘때이면 화로가 방안으로 자리를 잡곤 했습니다. 화롯불의 발갛게 달궈진 불꽃을 보려면 그 위에 서리처럼 앉은 재를 걷어내야 했는데, 그러고 보면 우리의 신앙도 본래의 빛을 보려면 언제부턴가 마음에 때처럼 억겁으로 쌓인 구태를 걷어내는 작업부터 해야 하겠습니다. 마음에 때처럼 낀 구태를 걷어내면, 태초에 하나님께서 당신 형상을 따라 지으신 그 첫 사람이 보일 것입니다. 그리스도교 전통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 안에 창조의 면류관으로서 하나님의 형상과 닮게 창조된 인간은 본래 하나님과 동일한 생명을 누렸습니다. 그러니까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그 사실로서 이미 은혜를 입은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에덴동산에서 그만 이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하고 맙니다. 사람은 이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회복함으로서만 하나님의 생명과 성품을 머금은 존재로서 진정 품격 있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에덴동산에서 잃어버린 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저명한 신학자인 메이엔도르프(John Meyendorff)에 의하면 '은혜'란 곧 '참여'이고, 그 '참여'란 '하나님의 형상에의 참여'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형상에의 '참여'와 '소통' 그리고 '합일'이라는 신앙의 목표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여정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이라고 표현하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형상에 참여하고 소통한 사람만이 하나님의 생명과 성품으로 살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성서일과는 일제히 그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우리에게 보여줍니다.구약성경에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이스라엘을 향해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렘 29:5)고 권면할 뿐 아니라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렘 29:7)고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것은 하나님의 징계의 결과였습니다. 그 징계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순종할 뿐 아니라 수형기간인 70년 동안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신자가 마땅히 해야 할 기도를 게을리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그렇게 겸손히 하나님께서 주신 징계에 순종하고, 참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키는 것, 그것이 수형생활 동안 그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믿음의 행위라는 말씀입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자신이 받은 고난을 언급하며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딤후 2:11-12)이라고 고백합니다. 구약의 이스라엘과 달리 바울에게 임한 고난은 징계가 아닌 충성으로 말미암은 고난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 고난을 통해 주와 함께 죽고, 주와 함께 부활할 것이라고 고백을 함으로서 바울은 믿음으로 살아가는 참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그런가 하면 복음서의 말씀에서 누가는 열 명의 나병환자가 나음을 입었는데, 그 중 한 사람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감사하는 모습을 소개합니다.(눅 17:12-16) 육신의 질병이 나은 것으로 만족하며 집으로 돌아간 아홉 명과, 예수님을 찾아와 감사함으로서 영혼까지 구원을 얻은(눅 17:19) 단 한 사람의 대비되는 모습에서 우리는 믿음이 동기가 된 삶과 그렇지 못한 삶이 어떻게 또 얼마나 다른 지를 보게 됩니다. 복음서의 말씀을 좀 더 심층적으로 보겠습니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 눅 17:11-13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던 길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습니다. 한 마을에 들어가시다가 나병환자 열 사람을 만났는데, 그들은 멀찍이 서서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눅 17:13) 하고 크게 소리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한센병이라고 부르는 나병은 몸속 세균의 활동으로 눈썹과 코 등에 결절(結節)이 생기고,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그게 짙어지면서 피부가 곪고 썩어 들어가는 질병입니다. 이 병은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기도 하고, 또 전염성이 있어서 그들은 가정과 사회로부터 격리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끔 필요에 따라 마을로 내려오더라도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에서도 그들은 멀리 서서 큰 소리로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고 외치는 겁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눅 17:14a)고 말씀하십니다. 그들 입장에서는 선뜻 따르기 어려운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당시 제사장들은 병을 치료하는 사람이 아니고, 병이 나은 사람들에게 우슬초와 새(bird)의 피를 뿌려서 정결의식을 행하고 속죄제와 속건제를 드려주는 사람이었습니다. 당연히 아직 나병이 치료되지 않은 그들로서는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누가는 그들이 갔다고 말합니다. 열 명 모두가 예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으로 봐서, 열 명 모두가 예수님을 믿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상황을 보십시오.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 눅 17:14b
말씀에 순종한 대가는 눈이 부셨습니다. 그들은 제사장에게 가는 길에나병이 나은 것을 알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이후의 상황입니다.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 눅 17:15, 16
이 이야기는 4복음서 중에서 오직 누가복음에만 기록이 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 말씀에서 누가만이 보여주는 아주 특별한 시선 하나를 만나게 됩니다. 그것은 사마리아인에 대한 호감입니다. 이어지는 말씀으로 미루어 볼 때, 함께 나병을 치유 받은 아홉 명은 모두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 중 누구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은 반면 오직 사마리아 사람만 예수님에게서 하나님의 현존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께로 돌아와 감사합니다. 누가가 사마리아 사람에 대한 유대인들의 편견을 꺾으려고 노력했던 것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25-37)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그런데 이때 예수님의 말씀을 보십시오.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눅 17:17-19
우리가 이 말씀을 통해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아홉 명의 문둥병자는 육체만 고침을 받았지만, 사마리아 사람은 영혼까지 치유를 받고 전 존재가 구원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들 간의 결정적인 차이를 누가는 '돌아와'라는 단어에서 찾아냅니다. 15절의 '돌아와'라는 단어는 희랍어로 '휘페스트렢센(ύπέστρεψν)'인데 '회심'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마리아 사람이 돌아왔다는 것은 그 마음이 예수님께로 돌아섰음을 뜻합니다. 나머지 아홉은 기쁨에 내달려 가족에게로 갔습니다. 아니면 제사장에게 보이러 달려갔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마리아 사람은 달랐습니다. 그는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돌아섰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님께 돌아옵니다. 믿음은 예수님을 향해 온전히 돌아설 때 완성되는 것입니다. 지난 주 복음서에서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상기해 보십시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눅 17:6) 이 말씀에 의하면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라도 있는 사람은, 마치 뽕나무가 뿌리째 뽑혀 바다에 심기듯 마음속 깊이 뿌리박고 있는 '자아(自我)'라는 뽕나무를 완전히 뿌리째 뽑아 예수 그리스도께 심은 사람입니다. 그것이 아홉 명의 나병환자와 사마리아 사람의 차이였습니다. 이런 사람을 '무아(無我)의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자아(自我)를 완전히 뿌리째 뽑아낸 사람'입니다. 그는 지금껏 자아랄 게 없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었지만,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한 채, 일상적인 사람의 영역 밖에서 살아왔고, 사람에 속하지 못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예수님이 아니었더라면 그는 내일도 모레도 그렇게 자아가 꺾여버린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을 보는 순간 참으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았습니다. 육체가 나은 것도 놀랍고 감사한 일이지만, 그러나 그것은 사족(蛇足)에 불과했습니다. 그는 존재 전체가 예수께로 돌아옴으로서 존재 전체가 구원을 받는 쾌거를 이룹니다. 그가 예수님께 보인 '감사행위'는 단지 '예의 바른 행동' 그 이상의 것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마리아인에게까지 드리운 하나님의 은혜를 보았고, 그 하나님의 은혜를 찬미하기 위해 돌아온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는 예수님의 물음에는 엄청난 안타까움이 배여 있는 겁니다. 단지 육체만 치유 받고 영혼은 치유 받지 못한 채 집으로 가 버린 나머지 아홉 명에 대한 안타까움 말입니다. 인간이 단지 육체로만 지어진 존재라면 육체가 치유된 것으로 만족해도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과 닮게 창조된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상실한 하나님의 형상 즉 하나님의 생명과 성품까지 회복해야만 비로소 구원이 완성되는 존재인 것입니다. '은혜'란 곧 '참여'이고, 그 '참여'란 '하나님의 형상에의 참여'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에의 '참여'와 '소통'과 '합일' 신앙의 목표를 거기까지 두시기를 바랍니다. 그러함으로서 우리도 사마리아 사람처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신 주님의 선포를 듣기를 바랍니다. 오늘 구약성경에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예언을 합니다.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가게 한 모든 포로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아내를 맞이하여 자녀를 낳으며 너희 아들이 아내를 맞이하며 너희 딸이 남편을 맞아 그들로 자녀를 낳게 하여 너희가 거기에서 번성하고 줄어들지 아니하게 하라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 | 렘 29:4-7
당시 포로로 끌려가 있던 유민들은 바벨론이 곧 패망할 것이고, 머지않아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거짓예언으로 인한 기대로 들떠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왔는지를 성찰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우상숭배에 빠져 살았고,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한 채, 하나님과 소통마저 끊긴 채, 온통 땅의 것에 마음을 빼앗기고, 생명에서 멀어져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애굽에서 탈출시키시고, 새로운 나라를 건설해 살게 하신 것은 그렇게 살라고 하신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 아니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임을 열방에 보여주라고 그들을 출애굽 시키신 것이고, 이스라엘을 건설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 말씀을 버리고 떡에 더 집착하는 삶을 살아버립니다. 그렇게 살아도 하나님 형상에 참여하는 것이었다면 하나님은 그렇게 살도록 허락하셨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렇게 사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린 그대로 살아가는 것이고, 하나님과의 소통도 상실한 것이기에 하나님은 70년이라는 긴긴 복역기간을 두어 그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하나님과의 소통이 다시 시작되고,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한 존재로 다시 설 수 있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그 70년은 그들이 엎드려 회개해야 할 70년이었고, 거짓자아가 뿌리째 뽑혀 다시 심겨야 할 70년이었습니다. 회개하지 않고도 복을 받을 수 있다는 건 사탄의 달콤한 유혹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복역기간으로 정하신 70년 동안, 하나님의 선민으로서의 어설픈 자존심 따위는 잊고, 포로로 끌려간 자로서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와 기한이 다 찰 때까지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과 생산 뿐 아니라 신자가 마땅히 해야 할 기도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했습니다. 그렇게 겸손히 하나님께서 주신 징계에 순종하고, 진정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키면 그들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말씀합니다.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 딤후 2:8-10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 분이 왜 죽으셨고 부활하셨는지를 알아, 그 죽음과 부활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질병이나 죽음 등 세상의 모든 것이 우리를 옭아매도 그 무엇에도 매이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은 일관되게 우리를 향해 구원의 길을 제시합니다. 그 구원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고, 그리스도 안에만 영원한 영광이 있습니다, 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굳게 서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계속 말씀합니다.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 딤후 2:11-13
주와 함께 죽은 자만이 주와 함께 살 것입니다.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과 부활에 참여한 사람, 그럼으로써 주께서 "네 믿음이 너를 구원했다"고 인정해주신 그 사람이 참 그리스도의 사람입니다. 그는 참으로 은혜를 아는 사람이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사람이며,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그런 것입니다. 창조 때 주어진 하나님의 형상을 그리스도를 통해 되살려 깨우고, 성령의 은총 안에서 하나님의 호흡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일찍이 성 대 바실과 성 요한 크리소스톰은 말씀하기를 "모든 그리스도인은 단 하나의 소명에로 부름을 받았으니 곧 수행자가 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수행자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해 내 안의 거짓된 것들과 끊임없이 투쟁하며 매일매순간 그리스도께로 돌아서는 사람입니다. 육체의 만족이 채워졌다고 금세 세상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매일 바라보며, 그분과 소통하며 그분의 뜻으로 내 존재를 채우는 사람입니다. 구원이란 다른 말로 하면 존재의 완성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한, 그리스도로 인한 존재의 완성, 그것만이 우리의 행복을 완성시켜줍니다. 따라서 우리의 진정한 행복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입니다. 아홉 명의 사람이 세상으로 달려갈 때, 내 존재를 완성시켜주시고, 내 생명를 완성시켜주시고, 내 행복을 완성시켜주실 그리스도께로 단호하게 돌아서는 그 복된 존재가 바로 여러분이기를 소망합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나를 구원하신 주님을 떠나 세상을 향해 달음질하고 있지 않은가?
② 그리스도께 돌아와 하나님의 형상에 참여, 소통, 합일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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