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부활절 제4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신약 | 행 9:36-43
36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 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37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누이니라 38 룻다가 욥바에서 가까운지라 제자들이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두 사람을 보내어 지체 말고 와 달라고 간청하여 39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그들이 데리고 다락방에 올라가니 모든 과부가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속옷과 겉옷을 다 내보이거늘 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 를 향하여 이르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41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42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더라 43 베드로가 욥바에 여러 날 있어 시몬이라 하는 무두장이의 집에서 머무니라
응송 | 시 23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서신 | 계 7:9-17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 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복음 | 요 10:22-30
2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23 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거니시니 24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이르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하니 2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 하는 것이거늘 26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 묵상 | meditatio
① 요 10:26, 27을 묵상하십시오.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아니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그러면 예수님의 양은 어떻게 행동합니까?
② 행 9:36, 39을 묵상하십시오. 욥바의 여 제자 다비다는 예수님의 양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았습니까?
③ 계 3:13-17을 묵상하십시오. '흰 옷 입은 자들'(13절) 즉 '예수님의 양들'에게 목자이신 예수님께서 베푸시는 은총은 어떠합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특별히 지나간 날들을 어머니로 아버지로 살아오며 자녀와 가정을 위해 헌신하신 이 땅의 어르신들께 하나님의 사랑과 위로가 함께 하시길 소망합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맡기실 과업을 위해 여러 면에서 그를 준비시키셨습니다. 요 1:42에서는 그의 이름을 '시몬'에서 '베드로'로 바꾸어주셨습니다. 눅 5:4에서는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말씀하시는가 하면, 고기를 잡은 것이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 체험을 하게 하신 뒤에는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눅 5:10)고도 말씀하셨습니다. 마 16:16에서는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는 베드로의 고백을 들으신 후에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의 수난을 앞두신 밤, 겟세마네 동산에는 야고보와 요한과 베드로가 다 같이 있었는데, 예수님은 그 중에 베드로만 콕 집어 "시몬아 자느냐 네가 한 시간도 깨어 있을 수 없더냐"(막 14:37)며 나무라시고, 최후의 만찬 석상에서는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눅 22:31, 32)고 당부하셨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주님은 부활하신 후 갈릴리 바닷가에서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세 번 물으신 후에 다시 세 번 반복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어린 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 주님은 성부 하나님께서 당신을 목자로 보내셨듯이, 베드로 가슴에 있는 '예수님 사랑'을 확인하신 후에 예수님의 양을 치고, 예수님의 양을 먹이는 '목자'로 베드로를 보내셨습니다. 이것이 부활절 셋째 주일 복음서의 말씀인데, 그래서 전통적으로 교회는 매 해마다 그 다음 주일인 부활절 넷째 주일을 '착한 목자 주일'로 지키며 요한복음 10장을 묵상합니다. 그런데 해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교회력 가해의 복음서 말씀인 요 10:1-10에서는 "양으로 생명을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요 10:10) '양의 목자'(요 10:2)로서의 예수님이 소개되고, 교회력 나해의 복음서 말씀인 요 10:11-18에서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시는 선한 목자'로서의 예수님이 소개됩니다. 그런가 하면 교회력 다해의 복음서 말씀인 요 10:11-18에서는 분위기가 좀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목자'가 아닌 '양'에게 초점이 맞추어지는데, 주님은 '내 양'과 '내 양이 아닌 자들'을 구분하십니다. '내 양'과 '내 양이 아닌 자들'을 구분하는 기준은, 목자이신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자'와 '듣지도 따르지도 않는 자'(요 10:26, 27)입니다. 이 말씀을 좀 더 심층적으로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이렇게 시작됩니다.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 요 10:22
수전절이란 기원전 165년 12월, 유다 마카비가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4세에 의해 더럽혀졌던 예루살렘 성전을 재탈환해서, 하나님께 새로이 봉헌(dedication)한 것을 기념하는 '하누카' 절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마침 예수님께서 '하누카' 절기를 지내기 위해 오셔서 예루살렘 성전 안에 있는 솔로몬 행각을 거니실 때,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대들듯이 물었습니다.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 요 10:24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라는 말의 뜻이 불분명한데, 희랍어로 쓴 '아이로(αἴρω)'라는 단어가 '들어 올리다', '빼앗아 가다'라는 뜻으로 쓰임을 감안할 때, 그들은 예수께서 자기들의 마음을 만족시켜주지도 못하면서 공연히 마음만 흔들고 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또 이어지는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라는 말로 미루어, 예수 때문에 자기들의 권위가 도전받는 상황에 대한 불쾌감도 함께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해석이 무리가 아닌 것이, 당시 솔로몬 행각이 유대 교권주의자들의 핵심층인 서기관들을 교육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들의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이 굉장히 단도직입적입니다.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요 10:25-26
여기에서 예수님은 두 가지를 말씀하십니다. 하나는, 내가 이미 너희에게 말했는데 너희가 내 말을 믿지 않았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명해 주는데 너희가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예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너희는 내가 말을 해도 믿지 않았고, 행동을 해도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사실입니다. 예수님은 이미 본문 바로 앞에서 거듭거듭 당신의 정체에 대해 말씀하셨었습니다. 7절에서는 '나는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셨고, 11절에서는 '나는 선한 목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왜 같은 유대인이면서,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행동을 보면서도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을까요? 그 이유를 예수님은 이렇게 진단하셨습니다.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 요 10:26
이 말씀은 몇 가지 의미를 그 안에 내포하고 있습니다. 선한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르지 않는 양은 '다른 목자의 양'이거나, 아니면 '염소'이거나, 예수님의 양떼를 늑탈하기 위해 '양의 옷을 입은 이리'입니다.(마 7:15) 목자와 양의 관계성립을 생각할 때, 이 말씀은 어떤 경우라도 그들에게는 불행한 진단입니다. 만약 그들이 '다른 목자의 양'이라고 한다면, 그들은 주님과 아무 상관이 없는 자들입니다. 실제 유대종교지도자들은 예수를 믿지 않음으로 스스로 예수의 양떼가 아님을 자인하였습니다. 만약 그들이 양이 아니고 '염소'라고 한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주님은 마 25:32, 33에서 '양과 염소의 비유'를 통해 염소들을 향해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고 선언하신 바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양의 옷을 입은 이리'라고 한다면 문제는 더더욱 심각해집니다. 주님은 마 7:15에서 거짓선지자들을 향해 "양의 옷을 입은 노략질하는 이리라"시며 그들에게 미혹된 것만으로도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들은 지금까지 '하나님의 양'이라는 자부심 하나로 살아온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자부심만 충만했지 정작 그들의 삶은 양의 모습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염소'이거나 '양의 옷을 입은 이리'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의 양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주님은 이렇게 정의하십니다.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 요 10:27
오늘 말씀이 있기 전에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을 향해 가슴 아픈 말씀을 하십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자부심 하나로 사는 사람들에게 주님은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시며 그들의 혈통을 인정해 주십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말씀이 이렇습니다.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요 8:37) 얼마나 가슴 아픈 진단입니까? 지금 우리의 상태는 과연 어떠할까요? 우리 안에 주님 말씀이 있을 곳이 있을까요? 나는 주님의 양으로서 그 분 말씀을 경청해 마음에 쌓고, 주님은 그런 나를 당신의 양으로 알고 계시는 것일까요? 주님의 말씀이 내 안에 있을 곳이 없을 때, 주님은 단호하게 말씀하십니다. "너는 내 양이 아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주님의 말씀이 내 안에 있게 하고, 주님께서 나를 당신의 양으로 아시도록 할 수 있을까요? 우리교회는 '주님의 말씀을 내 안에 있게 하는' 수행방법으로 '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를 선택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라틴어 '렉시오 디비나'가 지닌 풍부한 의미를 한국어나 영어로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데, 대개 영어로는 'Spiritual Reading(영적 독서)'이나 'Holy Reading(거룩한 독서)' 등으로 번역하고 있고, 우리말로는 '거룩한 독서'나 '영적 독서' 혹은 '성독(聖讀)' 등으로 번역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성독(聖讀)'이라는 표현이 렉시오 디비나의 본 의미를 가장 잘 드러내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스러운 독서'라는 의미도 담고 있고, '성서 독서'라는 의미도 함축하고 있고, '성령에 의한 독서'라는 의미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도 이 렉시오 디비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있게 하는 믿음의 원천이었고, 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해 주는 훌륭한 안내자였습니다. 1084년 설립된 카르투시오 수도회의 9대 원장이었던 귀고 2세는 '수도승의 사다리(The Ladder of Monks)'라는 책에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과의 높은 일치를 향해 올라가야 할 '네 단계의 영적 사다리'로서, 독서(lectio), 묵상(meditatio), 기도(oratio), 관상(contemplatio)을 아주 체계적으로 언급했습니다. 그 중 둘째 사다리인 '묵상'은 성도가 말씀 안에 숨은 진리를 깨닫기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어원적으로 '묵상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메디타리(meditari)'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으로 받아들인다' 라는 뜻의 그리스어 '메레탄(meletận)'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생각' 혹은 '숙고'를 의미하는데, 대개 수도 전통에서 이 단어는 성경본문에 대한 반복 암송을 뜻했습니다. 소나 양이나 낙타가 음식을 저장했다가 그것이 살과 뼈에 스며들 때까지 천천히 되새김하듯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 말씀을 되씹어 맛보며, 그 말씀의 깊고 충만한 의미를 깨달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사막의 독거 은수자인 마카리우스도, 회 수도회의 창시자인 파코미우스도 이 반복 암송의 묵상을 선호했습니다. 예로니모 성인은 끊임없는 독서와 반복 묵상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서고(書庫)'로 만들 것을 권고했고, 요한 카시아노는 끊임없는 묵상이 마음을 채우고 우리를 형성할 때까지 열심히 쉼 없이 렉시오 디비나를 하라고 권했습니다. 그렇게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따르는 그리스도인에게 주님은 이렇게 약속하십니다.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요 10:28-29
그 마음에 예수님의 말씀을 둔 사람, 그로 인해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분명 '예수님의 양'입니다. 주님은 그에게 영생을 주겠다고 약속하시고, 그 누구도 주님의 손에서 그 생명을 빼앗아 갈 수 없음을 분명히 하십니다. 사도행전에 그런 여인이 등장합니다.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 행 9:36
이 다비다라는 여인이 어떤 까닭으로 그리스도인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는데, 신약성경에서 처음으로 '여 제자'라는 표현이 이 여인에게 사용되는 걸 보면, 그녀가 매우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비다'라는 히브리 이름으로 볼 때, 그녀는 유대인으로서 '도르카스(Δορκάς)'라는 헬라인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는 이 여인에 대해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라고 그녀의 행적을 소개합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여 제자'로서의 그녀의 삶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여인이 그만 죽고 말았습니다. 37절에 보면 이 여인이 죽었을 때, 사람들이 그녀의 시체를 곱게 씻어 다락에 뉘어놓고 서둘러 베드로가 있는 룻다로 사람을 보냅니다. 사람은 죽었을 때 그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베드로가 도착해서 다락에 올라가 보니 그 주변에서 과부들이 울고 서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베드로에게 옷가지를 보여줍니다.(행 9:39) 이 속옷과 겉옷들은 도르가가 과부들이 추울 때 그들을 입히기 위해 만든 옷가지들이었습니다. 과부들이 베드로에게 이 옷들을 보여준 것은 도르가의 사랑을 기억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목자이신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라 걸었던 진정한 양의 모습을 봅니다. 그녀는 '제자' 즉 말씀을 경청해 마음에 쌓은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그 말씀에 순종해서 선행과 구제를 심히 많이 하는 여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그 음성이 내 가슴에 있게 하고, 주님을 따르는 제자로서 사는 삶은 이 도르가처럼 지금 손길이 필요한 내 이웃을 외면하지 않고 목자의 심정으로 그들을 품는 것입니다.'낮은 데로 임하소서'의 주인공인 안요한 목사님은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시각장애인입니다. 그런데 그 분이, 자신이 맹인이 된 것에 대해 이런 고백을 합니다. "낮은 곳을 보게 하고, 그곳을 찾아가게 하기 위해 그 낮은 곳에 필요한 작은 것만을 남기고 주님은 일찍이 내게서 육신의 눈을 멀게 하고 이곳으로 나를 인도해 오신 것이었다." 그가 말하는 '낮은 곳'이란 당시 서울역과 삼양동 산중턱의 판잣집 촌이었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위만 쳐다보고 살아왔습니다. 그는 빛이 '높은 곳에서' 비춰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그는 빛이 높은 곳에서 오는 것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빛은 오히려 낮은 곳에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도우려고 노력하는 자기 안에서 찾아지는 것이었습니다. 그 빛을 찾게 하려고 주님은 자기 눈을 빼앗아가셨고, 자기는 가장 낮은 곳에 내려가 비로소 영혼의 눈뜸을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아직 남의 짐을 나눠질 수 있는 힘이 자신에게 남아있음을 감사하며, 그 산중턱 판잣집을 특별한 계시의 장소, 소명의 장소라고 고백합니다. 어떤 사람이 주님의 양입니까? 주님의 음성을 듣고, 그 음성을 가슴에 있게 할 뿐 아니라 주님을 따라 내 사랑이 필요한 형제를 찾아가는 사람입니다. 주님은 그러한 당신의 양을 향해 "나는 그들을 알며" 라고 말씀하십니다. 도르가의 선행을 기억해 달라며 옷가지를 보여주는 과부들은 주님 역시 그녀를 '알고', '기억하고' 계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녀의 죽음을 외면하지 않으셨습니다.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더라 | 행 9:40-42
주님의 양으로 산다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라 살고,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께 위로를 받는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그러한 삶을 살았던 사람에게 주어지는 영광스러운 미래를 우리에게 소개합니다.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 계 7:15-17
이 말씀은 '흰 옷 입은 자들'(13절) 즉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한 자들'(14절)에게 주어진 말씀입니다. 그들이 바로 '예수님의 양들'인데,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라는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라는 말씀은 광야에서 섬세하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하신 하나님의 돌봄을 떠올리게 하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다시는 주리지도 목마르지도 않을 것이며, 태양이나 어떤 뜨거운 열도 그들을 괴롭히지 못할 것이며, 보좌 한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셔서 그들을 생명의 샘터로 인도하시며, 그들의 눈에서 눈물을 말끔히 씻어주실 것입니다. 이 영광스러운 미래를 소망하십니까? 이 영광스러운 내 인생의 결론을 소망하십니까? 그렇다면 예수님의 양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예수님 말씀을 내면으로 받아들여 숙고함으로서 말씀의 깊고 충만한 의미를 깨달을 뿐 아니라, 깨달은 말씀을 마음에 차곡차곡 담아둠으로서 나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서고'로 만드는 사람, 그 말씀을 수시로 꺼내 다시 묵상하고 숙고하며 그 말씀에 순명하는 삶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주님은 바로 그런 이들을 두고 "나는 그들을 안다!" 라고 말씀하시며, 그런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이토록 아름다운 하나님 나라를 준비해 두신 것입니다. 우리 모두 그 약속된 영광의 나라를 바라보며 이 땅에서 진정한 주님의 양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않는 '다른 양'이 되어있지 않은가?
② 예수님의 음성을 들으며 마음에 두고 순종하는 예수님의 양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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