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대림절 제4주 순종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탄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삼하 7:1-12, 16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3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 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4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집을 건축하겠느냐 6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 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7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다니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이스라엘 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들 가운데 하나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 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8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 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 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 하게 만들어 주리라 10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 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 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응송 | 눅 1:49,50
능하신 이가 큰 일을 내게 행하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시며 긍휼 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대대로 이르는도다
서신 | 롬 16:25-27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 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 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복음 | 눅 1:26-38
26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 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 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28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 지어다 주께서 너 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29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30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 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 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36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임신하 지 못한다고 알려진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38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 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 묵상 | meditatio
1. 삼하 7:12, 16을 묵상하십시오. 자신의 의지로 하나님의 성전을 짓고 싶어 한 다윗에게 하나님은 어떤 복을 약속하십니까?
2. 눅 1:30-33을 묵상하십시오.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다윗의 나라는 궁극적으로 누구를 통해 이루어집니까?
3. 롬 16:25-27을 묵상하십시오.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해 '복음 곧 예 수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을 계시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 도|Oratio |5-10분 ■ 묵상 나눔
순종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탄
마침내 대림절 네 번째 주일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대림절 기간을 어떻 게 지나오셨습니까? 아무런 고대함이나 기다림도 없이 무심한 대림절을 지나오셨습니까? 아니면 마치 마구간처럼 남루한 나의 존재 안으로 주님 이 찾아오시는 진정한 성탄이 있기를 고대하며, 온 마음을 모은 '열정적인 기다림' 속에서, 새로이 나의 내면을 정돈하는 대림절을 지나오셨습니까? 지난 대림절 동안 우리 마음과 태도가 어떠했든지 지금 우리는 마침내 성 탄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 예배를 하고 있습니다. 부디 어둠을 밝힐 빛으로 오시는 주님께서 오늘 나누는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내면도 밝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성경말씀들은 마침 내 마리아의 태중으로 임재하신 그리스도의 신비를 보다 깊이 묵상하도록 우리를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마리아의 태중으로 임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 태(胎)의 당사자였던 마리아나 요셉에게 잠깐의 당혹스러움과 혼란을 겪게 하셨지만 그러나 이 성육신의 사건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하나님의 구 원 계획으로 진행되어온 것이었습니다. 바로 그 구원 계획이 선지자의 입 을 통해 예언되는 장면과, 그 예언이 마침내 현실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오 늘 성서일과는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특별히 오늘 구약성경에서 하나님께 서 선지자 나단을 통해 선포하게 하신 예언은 다른 선지자들을 통해서도 자주 말씀하신 예언 중 하나이고, 구약성경과 신양성경을 교차시키는 예언 입니다. 이 예언의 핵심은 다윗 왕조가 이스라엘의 왕좌를 영원히 차지하 게 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예언이 있게 된 발단은 이렇습니다. 하나님 께서 다윗으로 하여금 궁에 편안히 살게 하신 때에, 그가 성전을 지을 계 획을 나단 선지자에게 밝힙니다.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 삼하 7:2
자신의 궁전의 화려함에 비해 초라해 보이는 하나님의 궤가 모셔진 성 막휘장이다윗의마음에걸렸던것같습니다.나단선지자도그마음의 걸림에 공감해서인지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 을 행하소서"(삼하 7:3)라며 다윗의 계획을 승인하는 듯 한 답변을 해줍니 다. 그러나 하나님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그 밤에 나단 선지자에게 찾아오셔서 당신의 생각을 말씀하십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의 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는데, 3절에서 "나단이 왕께 아뢰되"라는 말씀이 자 신의 인간적인 생각을 드러낸 것이라면, 5절에 표현된 "가서 내 종 다윗에 게 말하기를"이라는 말씀은 여호와께서 직접 선지자의 입에 넣어준 말씀임 을 보여줍니다. 그러니까 3절이 인간 나단의 말이라면, 5절 이하의 말씀은 하나님의 뜻이 담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차이는 보통 차이가 아닙니다.다윗이나인간나단이하고자했던일이단지화려한성전을건 축하고자 했던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내 종 다윗에게 전하라" 하신 말씀은 구약에서 신약으로 이어지는 구속사의 흐름을 담보한 것으로 서, 먼 훗날 이루어질 메시아를 통해 이루실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는 것 이었습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이런 겁니다. "네가 나의 집을 지어주려 고 하느냐? 내가 너에게 영원한 집을 지어주겠다." 물론 이 집은 지금 지 어주실 집이 아닙니다. 먼 훗날 다윗의 후손에게 주실 집입니다. 이런 약 속은 아브라함과 약속을 하실 때와도 그 패턴을 같이 합니다. "나는 이 땅 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창 15:7) 이 약속 역시 아브라함 당대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 다. 가깝게는 그의 후손들이 애굽에서 400년 간 종살이를 한 후에 출애굽 을 통해 이루어졌고, 궁극적으로는 훗날 구속사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결국 오늘 말씀에서 다윗에게 하신 약속과 창세기에 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약속은 철저하게 구속사 속에서, 그것도 인간이 아닌 하나님 주도로 이루어질 약속들이었습니다. 오늘 구약의 말씀은 그 구속사적 약속을 한층 더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 삼하 7:12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 라 | 삼하 7:16
가시적인 성전을 세우고자 했던 다윗의 계획과 달리 하나님께서는 '다 윗의 몸에서 날 다윗의 씨'를 통해 영원히 보전될 견고한 교회를 세우시겠 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오늘 복음서는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다윗에게 하신 이 약속들이 마침내 한 소녀의 순종을 통해 이루어지는 장 면을 보여줍니다.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 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 눅 1:26-29
누가는 타고난 이야기꾼입니다. 누가는 오늘 전해주는 이야기에서도 수 많은 화가들의 영감을 자극할 만큼 빼어난 설정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이 이야기에서 우리가 관심 가져야 할 것은 그 안에 내포된 '그리스도론적 차원'입니다. 누가가 오늘 말씀의 배경으로 설정한 '여섯째 달'이란 마리아 의 친족인 엘리사벳이 아기를 가진 지 여섯째 달이 지난 즈음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 즈음에 가브리엘 천사가 하나님의 보냄을 받아 당시 갈릴리 나사렛에 살고 있던 요셉과 마리아를 찾아가서 이렇게 말합니다.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눅 1:28) 성도의 평안 은 언제 이루어집니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실 때 이루어집니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 요셉과 마리아를 향한 천사의 인사는 의미심장합니다. 은혜 중에 최고의 은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로 오신 사건'이고, '인간이 하나 님께 속하게 된 사건'인데, 지금 막 그 일이 요셉과 마리아에게 이루어지려 는 찰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자의 직감일까요? 아니면 마리아가 가 진 영적 감수성일까요? 천사가 마리아에게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고 말했을 때, 정작 마리아는 그 말을 듣고 놀라서 "도대체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일까" 하고 곰곰이 생각했다고 누가는 증언합니다.(눅 1:29) 그런데 채 생각이 정리되기도 전에 천사가 그녀에게 더 놀라운 말을 합니다.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네가잉태하여아들을낳으리니그이름을예수라하라| 눅1:30, 31
이 장면은 마리아와 천사가 나누는 대화를 누가가 굉장히 매혹적으로 전해주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천사가 들려주는 그리스도론 메시지가 지금 막 동정녀의 마음과 태에 전달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마리아는 성 탄의신비안으로막들어가고있는것인데,그것은다름아닌하나님께서 나단을통해다윗에게예언하게하신"내가네몸에서날네씨를네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2)는 약속의 성취였습니다. 그러니까 사실 이 장면에서 중요한 것은 천사도 아니고 마리아도 아닙니 다. 지금 이 장면에서 우리가 봐야 할 진실은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몸과 피를 취해 오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사실 이 약속은 하나님께서 나단 을 통해 다윗에게 주신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훗날 하나님은 이 사야 선지자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14)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나단 선지자를 통해 다윗에게 하신 약속과, 훗날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재차 예언하게 하신 인류 역사상 가장 진실하고 매혹 적인그사건이,나사렛의알려지지않은한소녀의동의를얻어지금막 그녀의 태에서 성취되려는 찰나입니다. 이제 그녀는 스스로 자기 아들에게 '예수'라는 이름을 지어줌으로서이 세상의 구원을 이룰 것입니다.성 베르나르도의 단편적인 글 '키아라발레(Chiaravalle)'에 보면, 천사 가브리엘과 마리아의 대화에서 마리아가 천사의 말에 응답해야 했던 당시 상황을 아주 서정적이면서 진실하게 갈망을 담아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 천사는 당신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들마저 그 자비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당신의 짧은 응답으로 인해 회복되고 생명에로 불림 받을 것입니다. 인자하신 동정녀여, 낙원에서 추방당한 아담과 그의 비참한 후손들이 당신께 이것을 애원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도, 다윗도 죽음의 어두운 골짜기에 거하는 조상들, 바로 당신의 조상들도 이것을 애 원하고 있습니다. 온 세상이 당신 발아래 엎드려 이것을 기다리고 있습니 다. 동정녀여, 속히 응답하소서. 천사에게 속히 응답하시고, 천사를 통해 하나님께 응답하소서. '말'을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소서. 인간의 ' 말'을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잉태하소서. 일시적인 '말'을 하시고 영원 한 '말씀'을 받으소서."(Missus est에 대한 설교 IV, 8-9)
우리는 성 베르나르도의 이 글을 통해서 인류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 순간의 마리아의 응답이 얼마나 절실한 것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런데 정작 마리아에게 이 일은 여전히 당혹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34절에 보면 마리아가 천사에게 묻습니다.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때때로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이 인간의 이성과 얼마나 대치되는 것인지 말입니다. 그런데 천사의 대 답이 무엇입니까?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 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 지리라"(눅 1:35) 천사는 '성령께서 네게 임하신다'고 답합니다. 하나님의 영이 수면을 운행하시면서 창조가 시작되었던 창 1:2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는 대목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수면을 운행하시면서 세상이 창조되었듯 이, 예수님은 성령의 임재와 하나님의 능력으로 마리아 안에 창조되신 새 로운 생명이십니다. 사실 마리아의 동정성이란 오직 예수님과의 관련 하에 서만 그 의미를 갖는 것이었습니다. 천사는 이어서 엘리사벳에 관한 이야 기를 마리아에게 들려줍니다.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임신하지 못한다 고 알려진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 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 눅 1:36, 37
수태치 못하는 여인이던 엘리사벳이 잉태한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는데, 그녀가 잉태를 할 수 있었던 힘은 하나님의 말씀이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라는 마리아의 물음에대한천사의대답은두가지인셈입니다.첫째는"성령이네게임 하시고 하나님의 능력이 너를 덮으신다"는 것과 둘째는 "대저 하나님의 모 든 말씀은 능치 못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으로 천사의 메시지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마리아가 결단을 내려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안에 성령과 말씀으로 창조하실 그 생명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기 처녀의 태(胎)를 내어드려 그 아들을 영접하기로 결단해 야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마리아가 결단을 합니다.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 가 떠나가니라 | 눅 1:38
구약 성경을 읽어보면, 제 아무리 위대한 선지자들이라도 하나님의 말 씀이 들려왔을 때 이렇게까지 순종하지는 못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가라 하셨을 때, 끝까지 다른 사람을 보내라고 했습니다. 지팡이 가 뱀이 되고 그 뱀이 다시 지팡이가 되는 기적을 보면서도, 품에 넣었던 손에 문둥병이 생기고 그 문둥병이 다시 낫는 체험을 하면서도, 자기는 갈 수 없다고 끝까지 핑계를 댔었습니다. 그런데 마리아를 보십시오. 자기는 하나님의 여종이기 때문에 말씀대로 자기에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합니 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수십 년씩 되었어도 여전히 우리는 자아(自我)를 다스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의 조그만 부분이라도 얼마나 포기하기 어려 운지 모릅니다. 조금이라도 내 자아를 침해당한다 싶으면 우리는 참지를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고, 자기 자신이 완전히 죽어서 "오로지 나는 주의 종이오니"라고 고백할 수 있다면, 이 때 우리는 하나님과 진정한 하나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고백을 함으로서 비로소 예수님을내안에모셔들일수있습니다.예수님은이고백이있는자와 함께 하십니다. 마리아는 이 고백을 함으로서 마침내 예수님을 자기 안에 모셔 들였습니다. 이후로 그녀가 걸어간 길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어미 가 보는 눈앞에서 자기 자식이 십자가에서 비참하게 죽어갔습니다. 인류 중그누구도그녀보다더참혹한일을겪기는어려울것입니다.그러나 우리는 궁극을 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가브리엘은 이렇게 말합니다.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 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 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 눅 1:32, 33
언뜻 보면 불행하고 비극적인 그 사건을 통해 사실은 1000년 전, 하나 님께서 맺어주신 그 약속이 지금 마리아의 태 안에 성취되어 가고 있었습 니다. 언뜻 보면 마리아가 하나님을 위해 희생하고 있지만,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당신의 외아들을 내어주신 것입니다. 사람의 눈에 보이는 마리아의 운명은 비극이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신실한 여인 마리아를 통해 인류 역사상 최고의 선물을 주시는 것입니다.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건 오만이고 착각입니다. 오로지 하나님만 이 당신의 전능하신 힘으로 우리에게 당신의 전부를 내어주신 것입니다. 우리가할수있는일은오로지마리아처럼고백하는것입니다."주의종 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그러면 나머지는 하나님께서 이루십 니다. 예수님의 마지막 기도를 기억하십니까?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 지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 마리아가 말씀대로 이루어지기를 고백하 며, 자기 몸 안에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였듯이, 훗날 예수님도 같은 고백 을 함으로서 당신 몸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오늘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고백합니다.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 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 롬 16:25, 26
여기에서 중요한 말씀은 "순종하게 하시려고"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 을 통해 복음 곧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을 계시하게 하신 것은, 예 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지는 복음이 사람들에게 갑작스러운 것으로, 혹 은 무의미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모든 민족이 깨어 '말씀대로 이루 어지기를' 순종하며 기다리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라는 말씀입니다. 성탄절 이 하루 남았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어떠한 마음입니까? "주의 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라며 자기의 태에 성탄이 이루어지게 했던 마 리아처럼, '말씀대로 성탄이 내 안에 이루어지기를' 고대하며 깨어 순종함 으로 성탄을 맞이하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것입니다.
■ 실천 | Praxio
1. 내 생각을 고집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막고 있지 않은가?
2주의 뜻이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기를 깨어 기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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