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24주 깨어있음의 증거 1 일을 대하는 시선
■ 읽 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삿 4:1-7
1 에훗이 죽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매 2 여호와께서 하솔에서 통치하는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 그들을 파셨 으니 그의 군대 장관은 하로셋 학고임에 거주하는 시스라요 3 야빈 왕은 철 병거 구백 대가 있어 이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심히 학대했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4 ○그 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 었는데 5 그는 에브라임 산지 라마와 벧엘 사이 드보라의 종려나무 아래에 거 주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은 그에게 나아가 재판을 받더라 6 드보라가 사람을 보내어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 납달리 게데스에서 불러다가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령 하지 아니하셨느냐 너는 납달리 자손과 스불론 자손 만 명을 거느리 고 다볼 산으로 가라 7 내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그의 병거들과 그의 무리를 기손 강 으로이끌어네게이르게하고그를네손에넘겨주리라하셨느니라
응송 | 시편 123
우리의 눈이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바라보며 우리에게 은혜 베풀어 주시기를 기다리나이다
서신 | 살전 5:1-11
1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2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 이라 3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4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5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 지 아니하나니 6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 7 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 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정신을 차리고 믿음과 사랑의 호심경을 붙 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9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 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심이라 10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어 있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 11그러므로피차권면하고서로덕을세우기를너희가하는것같이하라
복음 | 마 25:14-30
14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15 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16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 트를 남기고 17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18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19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할새 20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 인이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 여할지어다 하고 22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 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내가많은것을네게맡기리니네주인의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24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않은데서거두고헤치지않은데서모으는줄을내가알았으므로 25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 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 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27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 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28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라 29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 기리라 30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 묵 상 | meditatio
1. 마 25:21, 23을 묵상하십시오. 적은 일에 충성한 자들에게 주인이 내린 두 가지 보상은 무엇입니까?
2. 삿 4:1을 묵상하십시오. 신앙적 긴박감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은 에훗이 죽은 후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3. 살전 5:5을 묵상하십시오. 바울은 우리가 자지 말고 오직 깨어있어야 하는 이유를 어디에서 찾고 있습니까?
■ 기 도 |Oratio |5-10분
■ 묵상 나눔
깨어있음의 증거 1, 일을 대하는 시선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말에 의하면 "평범한 사람은 자신과 가족의 육신을 부양하기 위해 일 년 내내 삽으로 땅을 파는 일에 열중할 것이지만, 그러나 비범한 사람은 1년의 하루하루를 온전히 자신의 영혼을 위해 일할 것"이라 고 합니다. 지난 주 말씀에 의하면 이 비범함과 평범함의 차이는 '기름의 차이'였습니다. 이 비범함과 평범함의 차이가 일상 속에서 나도 모르게 서서히 벌어지고 있는데, 보이지 않는 내면에서 벌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아무도 그 차이를 발견하지도 느끼지도 못합니다. 슬기로운 다섯 처녀는 평온하게 잠들어 있지만 그러나 일상에서 늘 기름이 채워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련 한 다섯 처녀는 기름이 없으면서 기름이 없다는 심각성을 모르고 있었습니 다. 그러니까 신랑이 왔을 때 드러난 이 '기름의 차이'는 일상에서 준비되어 온 '내면의 차이'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극단적으로 종 말의 삶을 살아갈 것을 요청받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에서 가꾸어 가는 '그리스도인다움' 즉 '깨어있음'이 마지막 때에 이르러 그 진가를 발한다는 것 을 지난 주 복음서의 말씀은 보여주었습니다. 오늘 복음서의 말씀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 '그리스도인다움' 즉 '깨어있음'이 일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 타나는지를 보여줍니다. 오늘 복음서는 이렇게 시작됩니다.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 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사람에게는한달란트를주고떠났더니|마25:14,15
같은 비유를 기록한 마가는 이 비유를 어떤 특별한 의도에 따라 발전시키 지 않고 그저 시사하는 데 그쳤습니다.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막 13:34)라고 말입니다. 반면에 마태는 이 비유를 여러 가지 윤리적, 도덕적, 행동적 의미가 가득 차 있는 특별한 내용으로 발전시켰습니 다. 그리고 그는 항상 종말론적 '깨어있음'을 그 배경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 라서 마태를 통해 이 비유를 읽는 독자들은 자기 내면의 '깨어있음'의 증거로 서 자기 삶의 자세를 돌아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자기 재산을 현금화해서 오랫동안 함께 지내던 종 들에게 맡겼습니다. 주인이 이렇게 종들에게 자기 재산을 맡긴 것은 종들을 향한 '신뢰'에서 비롯된 행동입니다. 따라서 종들도 똑같이 마음을 열어 주인 의 '신뢰'에 부응했어야 합니다. 더구나 주인이 그들에게 맡긴 돈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니었습니다. 주인은 종들의 재능에 따라 각각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를 맡겼는데, 한 달란트가 6천 데나리온에 해당하고, 노동자의 20년 수입임을 가정해 볼 때, 주인은 정말 큰돈을 그들에게 맡긴 것이었습니다. 같 은 비유를 기록한 누가복음에 보면 주인은 종들에게 명확한 지시를 내립니 다.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눅 19:13) 그러나 마태복음에는 그런 지시 가 없습니다. "주고 떠났더니"(마 25:15) 라고만 했습니다. '맡김'과 '떠남' 사이 에 어떤 미련도 당부도 없이 그냥 떠난 겁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복음서 저자들 간 에도존재하는이렇게각자다른시선의차이들을볼수있습니다.마가 는 주인이 종들에게 '권한'을 주고 '사무'를 맡기고 떠났다(막 13:34)고 증언하 고, 누가는 주인이 종들에게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눅 19:13)고 업무 에 관한 명확한 지시를 내리고 떠났다고 증언하는데, 마태는 종들에게 그냥 맡기고 떠난 주인의 모습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태는 주인이 떠난 후 종들의 모습을 이렇게 소개합니다.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 고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 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 마 25:16-18
다섯 달란트 받은 종은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두 달란트를 받은 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맡김'과 '수행' 사이에 어떤 망설임이 보이지 않습니다. 주인과 종들의 태도가 닮았습니다. 주인도 종들도 피차에 신뢰로 가득 찬 모습들입니다. 그러나 한 달란트를 받은 종은 다른 두 사람 과 달랐습니다. 그는 즉시 가서 땅을 파고 달란트를 묻어두고 맙니다. 마침 내 주인이 돌아왔습니다. 결산의 시간이 된 것입니다. 마태는 다섯 달란트 받은 종과 두 달란트 받은 종이 돌아온 주인에게 칭찬을 듣는 장면을 매우 감동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오랜후에그종들의주인이돌아와그들과결산할새다섯달란트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 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 도다착하고충성된종아네가적은일에충성하였으매내가많은것을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 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 지어다 | 마 25:19-23
우리는 이 말씀을 읽으면서 주인의 관심사를 봅니다. 그는 다섯 달란트 받 은 종과 두 달란트 받은 종이 무슨 일을 해서 그런 결과를 맺었는지에 대해 서는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그저 이 주인이 고마워하는 것은 단 한 가지 그 들이 '적은 일'에 충성하였다는 사실입니다. 주인은 그들을 아낌없이 칭찬했 습니다. 그러면서 충성스러운 종들을 향해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마 25:21, 23)라며 '더 중요한 일'을 맡김과 더불어 '주인의 즐거움'에 동참하라는 보상을 줍니다. 여기에서 말씀하는 '주 인의 즐거움'이란 우리가 지난 주 열 처녀의 비유에서 보았듯이, 신랑이신 주님께서 베푸시는 천국잔치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오늘 비 유의 조명은 한 달란트 받은 자에게 모아집니다. 그런데 그는 땅을 파고 주 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다가 그 돈을 그대로 주인에게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 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 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 마 25:24, 25
이 사람은 자기가 주인의 돈을 가지고 이익을 남기지 않은 것에 대해 나름 의 변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는 주인의 굳은 성격이 자신을 두렵게 했다 고 말합니다. 원문에서 '굳은 사람'이라는 어원은 '박정하고 포악하고 거칠다' 란 뜻입니다. 뿐만 아니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는 사람'이라는 표현에는 주 인에 대한 불신뿐만 아니라 멸시의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결국 그의 변명을 종합해 보면 그는 처음부터 주인의 달란트를 맡아서는 안 되는 사람이었습 니다. 주인이 그에게 맡긴 달란트는 그에게 무거운 부담이었습니다. 주인이 맡긴 것을 잃어버리거나 낭비하면 가혹한 징벌이 있을 거라는 예단이 그를 위축시켰습니다. 주인이 '굳은 사람'이고 '심지 않은 데서 거두는 사람'이라는 판단은,주인의실재에근거한것이아니라그가가지고있던주인에대한 편견이었습니다. 그릇된 편견은 그릇된 관계를 만들어냅니다. 그릇된 관계 는 그릇된 두려움을 양산합니다. 우리는 요일 4:18에서 사도 요한이 한 말씀 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 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이 사람은 주인을 향해 '사랑'이 아닌 두려움을 가지 고 있었습니다. 그 편견과 두려움이 주인의 사랑을 배척하고 사명마저 그르 친것입니다.뿐만아니라우리는그의말속에서일말의열등감마저느낄 수 있습니다. 그는 자기에게 주어진 한 달란트를 다른 사람들이 받은 달란트 와 비교하면서 그만 열등감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굳이 상대 방과 비교해서 열등감을 갖자면 두 달란트 받은 사람도 마찬가지였을 것입 니다. 그 역시 다섯 달란트 받은 사람과 자신을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열등감 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누구와도 자기를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자기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소중히 받아들였고 열심히 노력해서 두 달란트를 더 남겼습니다.우리는 이 두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관점의 차이를 보게 됩니다. 먼저 두 달란트받은사람은자기가받은달란트를그저돈으로보지않고,자기를 불러 주인의 사역에 참여시키려는 소명으로 보았습니다. 그랬기에 그는 아 무런불평도할것이없었고,다른사람이받은달란트와비교할것도없었 고,오로지묵묵히받은바사역을감당하는것에서부름받은행복을한껏 누릴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마태복음의 맥락에서 달란트는 하나님 나라를 일구어 가는데 쓰이도록 하나님께서 각각의 사람들에게 주신 재능이라고 볼수있습니다.이비유에등장하는주인의모습에서우리는어렵지않게 예수님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각각의 달란트를 주셔서 저마다의 재능과 신실함을 발휘해서 하나님 나라를 가꾸도록 하셨 습니다. 그렇다면 제자들로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혹은 주님께 대 한 편견과 불신 때문에 아무 것도 하지 못하기보다는, 차라리 무슨 일이든지 열심히해보고당당하게실패하는것이더나은겁니다.그러나한달란트 를 받은 사람은 거기에서 그 어떤 소명감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에게 있어 달란트는 그저 돈일뿐이었고, 눈에 보이는 지위의 척도일 뿐이었습니다. 그 는 천박한 속물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달란트를 보는 순간 자본주의적 열 등감에 빠져들고 맙니다. 그런 종에 대한 주인의 반응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주인은 이 종을 향해 화를 내며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책망합니다.(마 25:26)그리고이종이가지고온한달란트를빼앗아다섯달란트를남긴종 에게 주고 맙니다.(마 25:28)주인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 마 25:29
여기에서 있는 자와 없는 자의 차이는 돈이 아닙니다. 그것은 '믿음의 차이'였고 '깨어있음'의 차이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하나님께 서 여러분에게 주신 것들, 재능이라든지 돈이라든지 사회적 지위에서 어떤 느낌을 받으며 살아가고 계십니까? 지금 여러분에게 있는 '재능'과 '일'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에 초청받은 소명을 발견하고 계십니까? 만약 그 렇지못하고한달란트받은이사람과똑같이나의재능은그저돈을벌기 위한 수단이고, 먹고 살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면, 우리는 필경 우월감과 열등감 사이를 피곤하게 오가다가 자본주의의 희생물로 쇠잔하고 말 것입니다.우리 개신교인들은 지난 주간 내내 참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명 성교회 담임목사직 세습이 주요 뉴스를 통해 보도될 때, 여러분의 심정은 어 떠하셨습니까?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했다지만 그것이 우리의 부끄러운 민낯입니다. 돌아올 주인의 것을 자기 것으로 여겨서 그걸 안 뺏기려고 몸부 림치는 아버지나, 지금 자기가 목양하던 교회를 작게 여겨서 놓아버리고 더 큰 곳으로 옮겨간 아들이나, 그 모습을 보며 비난하고 있는 우리들이나 본질 적으로 다른 것은 없어 보입니다. 주님께서 내게 맡기신 삶의 자리에서 우리 를 향한 주님의 신뢰를 보지 못한 채, 주님께로부터 주어진 소명도 보지 못 한 채, 내게 맡겨진 달란트를 오로지 출세나 돈벌이의 수단으로만 여기고 만 다면 우리 역시 천박함과 속물스러움에서 그들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습니 다. 요즘 뜨거운 목회자 납세 문제도 그렇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종교인들에 게 돈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종교인들이 땅에 묻어버린 신뢰를 다시 회 복할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난주에 본 미련한 다섯 처녀나, 오 늘 복음서가 보여주는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이나, 교회다움을 상실한 오늘 우리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미련한 처녀들이 내면의 긴장감을 상실하고 잠들어버렸듯이, 한 달란트 받은 종이 그것을 땅에 묻고 차라리 주인이 오지 않기를 바라듯이, 어쩌면 우리도 그들과 비슷한 영적 위 기를 경험하고 있는 겁니다. 어느덧 다시 오실 주님을 기대하지 않고, 현세 의 삶에 몰두하고 있지 않습니까? 신앙적인 긴박감보다는 현실에 대한 긴박 감에 더 집중하며, 땅의 것들을 서로 비교하며 우월감 혹은 열등감을 느끼고, 주님께서 주신 달란트를 땅속에 묻어두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말씀합니다.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할 새 | 마 25:19
주님의 다시 오심은 더뎌지고 있을 뿐이지, 안 오시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 입니다. 오늘 구약성경에서 우리는 신앙의 긴박감을 상실해버린 사람들이 벌인 사사시대에 일어난 참상을 목격하게 됩니다.에훗이 죽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매 여호와께 서 하솔에서 통치하는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 그들을 파셨으니 그의 군대 장 관은 하로셋 학고임에 거주하는 시스라요 야빈 왕은 철 병거 구백 대가 있어 이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심히 학대했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 께 부르짖었더라 | 삿 4:1-3
에훗이 죽고 나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전처럼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했 습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여호와보다 눈에 보이는 이방 신에게 더 매력을 느꼈습니다. 하나님은 다시 그들에게 진노하셔서 당시에 철 병거 구 백 대를 가진 야빈에게 이십 년 동안 학대를 당하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고 통 가운데 여호와께 부르짖었는데, 놀랍게도 그들의 부르짖음은 회개가 아닌 불평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임한 학대의 이유를 자신들이 저질 러온 악행에서 찾지 않고 힘이나 무기가 없는 데서 찾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신들이 야빈에게 받는 압제를 하나님이 이십 년씩이나 방치하셨 다고 불평했습니다. 그들은 도무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일상의 삶속에서 깨 어있지 못한 사람은 고난을 당해도 깨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 스도인이란 다시 오실 주님을 마음에 두고 일상의 삶 속에서 깨어있는 사람 들입니다. 서신서의 말씀에서 사도 바울은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것'(살전 5:1-4)에 대해 경고하며, 성도들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있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 하나니 | 살전 5:5
오늘 응송인 시편에서 하늘에 계시는 주를 바라보는 시인의 시선은 우리 의 시선을 부끄럽게 합니다.상전의 손을 바라보는 종들의 눈 같이, 여주인의 손을 바라보는 여종의 눈 같 이 우리의 눈이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바라보며 우리에게 은혜 베풀어 주시 기를 기다리나이다 | 시 123:2
상전의 손을 바라보는 종들의 눈, 여주인의 손을 바라보는 여종의 눈은 얼 마나 순전하고 아름다운 눈입니까? 내게 주신 달란트를 헤아리며 하나님의 의미 있는 선물을 보아낼 수 있는 신앙의 시선은 얼마나 아름다운 것입니까? 삶의 종말을 묵상하는 이 계절에 우리 시선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며, 주님 께서 나를 신뢰하셔서 맡기신 모든 일들이 사실은 당신의 기쁨에 참여시키려는 방편이고, 이후로 더 큰 일을 맡기시려는 은총임을 깨달아서 오롯이 감 사와기쁨으로열과성을다해감당하는우리모두가될수있기를축복합니 다.■ 관 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 천 | Praxio
1. 우리 직업을 단지 돈벌이의 관점으로만 보고 있지 않은가? 2내 일과 재능을 소명으로 받아들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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