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22주 살아계신 하나님
■ 읽 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수 3:7-17
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 8 너는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요단 물 가에 이르거든 요단에 들어서라 하라 9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이리 와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하고 10 또 말하되 살아 계신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에 계시사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히위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너희 앞에서 반드시 쫓아내실 줄을 이것으로서 너희가 알리라 11보라 온 땅의 주의 언약궤가 너희 앞에서 요단을 건너가나니 12 이제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명을 택하라 13 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한 곳에 쌓여 서리라 14 ○백성이 요단을 건너려고 자기들의 장막을 떠날 때에 제사장들은 언약궤를 메고 백성 앞에서 나아가니라 15 요단이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 가에 잠기자 16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그쳐서 사르단에 가까운 매우 멀리 있는 아담 성읍 변두리에 일어나 한 곳에 쌓이고 아라바의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온전히 끊어지매 백성이 여리고 앞으로 바로 건널 새 17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은 요단 가운데 마른 땅에 굳게 섰고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기를 마칠 때까지 모든 이스라엘은 그 마른 땅으로 건너갔더라
응송 | 시편 107
이에 그들이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주할 성읍에 이르게 하셨도다
서신 | 살전 2:9-13
9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였노라 10 우리가 너희 믿는 자들을 향하여 어떻게 거룩하고 옳고 흠 없이 행 하였는지에 대하여 너희가 증인이요 하나님도 그러하시도다 11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버지가 자기 자녀 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 12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라 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복음 | 마 23:1-12
1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하며 4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5 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그 경문 띠를 넓게 하며 옷 술을 길게 하고 6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7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8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9 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이시니라 10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의 지도자는 한 분이시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기 도|Oratio |5-10분
■ 묵상 나눔
살아계신 하나님
'만돌린을 켜는 소녀(Girl with a mandolin)' 라는 그림이 있습니다. 피카소가 '분석적 큐 비즘(Analytical Cubism)'으로 완성한 대표 작이라는 평가를 받는 작품입니다. 이 그림 을 보면 대상 뿐 아니라 배경도 해체되고 있 음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특성이 분석적 큐비즘의 특징인데, 분석적 큐비즘의 단계에서는 대상을 주관적으로 분석해 나누 고 그것을 다시 재결합해서 사물을 보여줍니 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을 보는 사람들은 여 러 번 그림을 쳐다보게 됩니다. 그것은 사물 의 본 모습이 한순간이 아니라 오랜 시간 안 에서 드러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바라보는 시각도 그렇습니다. 오랜 세월 역사가 누적되어 가면서 하나님께서는 모든 역사 속에서 당신의 살아계심을 보여주십니다. 때로는 하나님 자신의 말씀을 통해서, 때로는 당신께서 현현 하신 현상을 통해서, 때로는 당신의 아들이신 예수를 통해서도 하나님께서 는 당신을 보여주십니다. 하나의 역사가 해체될 때마다 하나님은 당신에 대 한 사람들의 관념을 흔들어서 당신의 모습을 다면적, 다각적으로 보여주십 니다. 우리가 오늘 성서일과를 통해 만나는 하나님도 그렇습니다. 오늘 구약 성경에서 여호수아가 새 지도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었던 것도, 이스라엘 자손이 믿음으로 요단강을 건널 수 있었던 것도, 하나님께서 변화된 역사 속에서 새로이 그들 가운데 함께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여호수 아에게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 게 하리라"(수 3:7b) 하시자, 이에 용기를 얻은 여호수아는 언약궤를 멘 제 사장들을 요단강에 들어서게 하고(수 3:8),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는 "살아 계 신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에 계신다"(수 3:10) 라며 언약궤를 따라 요단강을 건너게 했습니다. 서신서의 말씀에서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하는 이유를,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사람의 말로 받 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은 것"(살전 2:13)에서 찾고 있습니다. 바 울 역시 자기 시대 속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들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만났기 때문에, 말씀을 전할 때에 하나님의 마음 그대로 '아버지가 자기 자녀 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했으며(살전 2:11), 그러다 보니 말씀을 받는 데살로니가 성도들도 그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 씀으로 받아들이고, 그 말씀 안에서 살아계신 하나님과 깊은 일치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복음서의 말씀에서 우리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 이말하는바는행하고지키되그들이하는행위는본받지말라| 마23:2-3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하며(마 23:3b) 자 신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했으며(마 23:5),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했습니다.(마 23:7) 그렇게 그들의 믿음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 당시에 유대 교를 대표하는 이들은 제사장이나 서기관, 그리고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었 습니다. 그들은 종교적 경건의 대명사입니다. 그들 중에서 예수님과 가장 자 주 충돌한 이들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입니다. 그들이 예수님과 충돌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들이 율법을 대표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기관은 율법을 신학적으로 수호하는 이들이었고, 바리새인은 율법을 실제 삶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늘날의 목회자들처럼 그들은 직업적으로 율 법과 연관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제사장이나 사두개인들에 비해 서기 관이나 바리새인은 종교적인 위선에 떨어질 개연성이 훨씬 높았습니다. 실 제로 주님은 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다고 말씀하십니다. 모세의 자리란 율법을 가르치는 자리입니다. 아마 그곳이 회당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님은 그 회당을 찾아가는 사람들에게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경계시키시면서 "그 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마 23:3a)고 하십니다. 그들이 하는 말은 항상 옳기 때문에 그들 말하는 바대 로 사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러나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행위는 본받지 말라는 말씀입니다.(마 23:3b) '말은 그럴듯하지만 행 동이 없는 것' 그것이 그들 위선의 정체였습니다. 이어지는 말씀에서 주님은 그들의 모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폭로해 가십니다.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 마 23:4
물론 주님의 이 말씀이 그들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도율법을수호하고실천하려고나름애를많이썼고죽도록수고도했 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들이 그런 율법을 일반 사람들에게 강요했다는 것 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 세상에서 열심히 일하며 살아야 합니다. 율법을 지킬 수 없는 사람에게 율법을 강요하는 것은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는 처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마 11:28에서 이렇게 말씀하신 바 있 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이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여기서 말씀하시는 무거운 짐이 바로 율법입니다. 이 율법의 짐은 많은 사람의 영혼을 파괴했습니다. 그런데 이 율법으로부터의 해방이 생각 보다 쉽지 않습니다. 율법을 강요받기 때문만이 아니라 율법의 억압에서 마 조히즘적인 만족을 얻기 때문입니다. 마조히즘(masochism)이란 타인에게 물리적이거나 정신적인 고통을 받으면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병적인 심리상 태를 말합니다. 이 문제는 오늘 신앙인의 삶에도 깊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신앙 수양을 위해 자신과 형제를 율법 아래 가두고 거기서 자학적인 즐거움 을 찾으려 하는 경향입니다. 그런 경향이 반복되면서 점점 바리새인이 되어 갑니다. 오늘날의 교회에는 그런 바리새인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데 예수 님은 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그 경문 띠를 넓게 하며 옷술을 길게 하고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 마 23:5-7
주님은 이 말씀에서 본받지 말아야 할 유대교 지도자들의 모습을 "사람 에게 보이고자 하나니"라는 한 말씀으로 압축합니다.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영적 허영심이 그들에게 있었습니다. 그들은 은밀히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사는 사람이 아니라, 단지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경건한 가증한 연극인일 뿐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보다는 사람의 찬사를 더 갈구 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이 말씀은 우리 위선을 정확하게 꿰뚫어 보신 말씀 입니다. 주님의 이 말씀은 외적 경건 자체를 부정하는 말씀이 아닙니다. 다 만 그 외적 경건이 내면의 믿음에서 우러난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연극이었고, 그걸 내세워 사람의 찬사를 받으려 했기 때문입니다. 내면 이 경건하지 못한데 경건한 척하려다 보니 위선에 떨어집니다. 아직 기도의 영성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이 기도하는 척하려니 위선에 떨어집니다.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대체로 이런 모범생 콤플렉스에 빠져 있습니다. 문제는 왜 이런 유혹에 빠지느냐는 겁니다. 자기 현장에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고 그 하나님과 웃고 울며 살아가야 하는데,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한 채 종교적 행위에만 노력을 쏟다 보니까 그만 위선에 빠져버리고 마는 겁니 다. 위선이 악(惡) 보다는 그래도 낫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강 도나 사기질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보다는 비록 위선이라 할지라도 존 경받을만하게 사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걸 누가 부정하 겠습니까? 그러나 사실 악보다 위선이 더 위험합니다. 악은 이미 악으로 드러났기때문에별로위험하지않지만,위선은선으로위장될수있기때문 에 실제로는 드러난 악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요?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 에 계신 이시니라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의 지도자는 한 분 이시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 마 23:9-11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 "너희의 지도 자는 한 분이시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이 말씀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정말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고, 우리가 정말 살아계신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감 히 스스로 지도자를 자처하고, 스스로 선생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오직 살 아계신 주님만이 선생이시고, 오직 살아계신 주님만이 아버지이시고, 오직 살아계신 주님만이 지도자입니다. 구약의 말씀을 보면 모세가 죽었을 때, 하 나님께서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삼고 이렇게 말씀하십니다.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 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 너는 언 약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요단 물가에 이르거든 요단에 들어서라 하라 | 수 3:7, 8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거두절미하고 그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만 말씀 하십니다. "내가 모세의 곁에 있어주었듯이 네 곁에도 있어준다는 사실을 저 들이 알게 해줄 테니 너는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령해서 요단 물가에 이르거든 들어서게 하라"는 것입니다. 나라의 지도자가 바뀌고 새 시대가 열 렸음에도 그러나 여기에는 어떤 겉치레라는 게 없습니다. 새 지도자를 맞는 '의전(儀典, ceremony)' 같은 최소한의 사람을 위한 축하 행사조차 없습니 다. 그저 여호수아 앞에 주어진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뜻에 순명(順命)해야 할 현실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하나님 말씀에 아무런 이의를 달 지 않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살아계신 하나님을 여호수아가 만났고, 그 하 나님의 엄위하심 아래 여호수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의식하지 못하면 사람이 얼마나 방자해지는지 모릅니다. 그게 바로 서기관 들이었고,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서신서에서 바울 사도는 말씀합니다.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 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 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 느니라 | 살전 2:13
그동안 바울 일행은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면서 자녀를 대하는 아버지처럼 권고하고, 격려하고 지도했습니다.(살전 2:11) 그것은 바울 역시 자기의 시대 속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들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만났기 때문이고, 데 살로니가의 성도들을 부르셔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 영광에 이르게 하시려 는 하나님의 뜻을 알았기 때문입니다.(살전 2:12) 그런데 바울이 그렇게 살아 계신 하나님의 심정으로 말씀을 전했더니, 말씀을 받는 데살로니가 성도들도 그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그 말씀 안에서 살아계신 하나님과 깊은 일치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혹시 오늘 우리가 처음 신앙 때의 순수함을 지켜내지 못하고, 신앙의 신실함을 지켜내지 못하 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그 분의 엄위하심을 잊고 있 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기관과 바리새인이 그랬듯이 말씀도 복음도 선교도 심지어 기도와 헌신마저 나의 야망을 관철하는 도구로 전락시키고 있 는지도 모릅니다. 오늘 성찬을 나눌 때, 전심을 다해 주님을 여러분의 심장 에 모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살과 피가 여러분의 심장에 흐르게 하시기 바랍 니다. 그리고 다시 하나님 앞에 엎드려서 피를 토하는 기도를 드리시기 바랍 니다. 오늘 응송에서 시인은 이렇게 고백했습니다.그들이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주할 성읍에 이르게 하셨도다 | 시 107:6-7
우리가 근심 중에 기도하면 살아계신 하나님께서는 오늘 우리를 고통에 서 건지시고, 오늘 우리를 바른 길로 이끄시고, 마침내 우리를 하나님의 목 표에 도달하게 하십니다. 시인의 고백대로 우리 가운데, 이 교회 가운데, 이 역사 가운데 살아계신 하나님의 은총이 있으시길 소망합니다.■ 관 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 천 | Praxio
1.사람을 의식한 신앙생활에 길들여 있지 않은가?
2.살아계신 하나님을 의식하며 조심스러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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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강림 후 제26주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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