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사순절 제6주 십자가의 예수님, 자유하신 예수님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구약 | 사 50:4-9a
4 주 여호와께서 학자들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고한 자를 말로 어 떻게 도와 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 우치사 학자들 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5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여셨으므로 내가 거역하지도 아니하며 뒤 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6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 니하였느니라 7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내 얼 굴을 부싯돌 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 아노라 8 나를 의롭다 하시는 이가 가까이 계시니 나와 다툴 자가 누구냐 나 와 함께 설지어다 나의 대적이 누구냐 내게 가까이 나아올지어다 9 보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리니 나를 정죄할 자 누구냐
응송 | 시 31
나의 앞날이 주의 손에 있사오니 내 원수들과 나를 핍박하는 자들 의 손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서신 | 빌 2:5-11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 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 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복음 | 마 26:36-46
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 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 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 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 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 묵상 | meditatio
① 사 50:4, 5을 묵상하십시오.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면서도 부끄러워하 지 않고 당당할 수 있었던 이사야의 힘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입니까?
② 마 26:38-43을 묵상하십시오. 수난을 이겨내신 주님과, 주님을 팔 거나 부인하거나 수난을 피해 달아난 제자들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③ 빌 2:5-8을 묵상하십시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마음에 품어야 할 예수님의 마음은 무엇입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십자가의 예수님 자유하신 예수님
오늘은 종려주일이며, 오늘부터 수난주간이 시작됩니다. 성聖 주간의 시작이고 사순절의 끝인 이 주간을 '주님수난 성지주일'이라고도 부르는데, 이 시기에 교회는 전통적으로 두 가지를 기념해 왔습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이고, 하나는 그리스도의 수난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수난주간의 절정인 성삼일을 지나며 성 요한 크리소스톰은 벅찬 심정을 이렇게 전했습니다.
이 주간에는 참으로 말로 형언할 수 없을 만큼 위대한 일들이 우리를 위해 실현된다. 기나긴 전쟁이 끝나고 죽음이 소멸되며 저주가 사라지고 악마의 노예 살이가 종식되어 그에게 빼앗겼던 모든 것을 되찾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인간들과 화해하시게 되고 하늘의 문이 열리며 인간들과 천사들이 하나로 일치된다. 서로 멀리 갈라져 있던 것들이 결합되고 울타리가 없어지며 장벽이 무너져버리고 평화의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만물을 평화롭게 하신다."
바로 이 주간에 실현되는 이런 모든 형언할 수 없는 위대한 일들 때문에 이 주간을 '종려나무 축제'의 장면으로 시작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저 옛날, 구원을 가져다주리라는 희망에 부풀어서 그 희망의 장본인을 맞이하는 종려나무가지를 들고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마 21:9) 하며 환호하던 예루살렘 군중들의 소리는 이천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우리 귓전에 생생하게 들리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 환호는 곧 예루살렘 성전의 권력자들이 예수를 거슬러 벌이는 치밀한 음모의 빌미가 되고, 잔인한 살해의 서곡(序曲)이 되었습니다. 오늘 복음서는 저들 환호소리에 가려진 무서운 뒷이야기를 밝혀주고 있습니다. 환호소리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예수는 인간들의 차디찬 법정에서 조사를 받습니다. 희망에 들떠하던 예루살렘 군중들은 현실문제에 부딪치자 전혀 이기적인 표정으로 얼굴을 바꾸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인간들의 사악함과 변덕, 그리고 단 한분 '무죄한 이'를 향해 자행되는 이유 없는 인간들의 폭력을 오늘 성서일과는 참으로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인간의 광기가 집단으로 드러나는 그 현장에서 예수께서는 반대로 당신의 왕다운 모습을 견지하시며 참된 승리의 가치를 보여주십니다.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오늘 성서일과는 일제히 '주님의 수난'을 감격적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먼저 구약성경은 '여호와의 종'의 셋째 노래를 통해서 여호와의 종은 비록 굴욕적인 모욕을 당하고 있지만 그러나 하나님께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뢰를 간직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내 얼굴을 부싯돌 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 아노라 | 사 50:6, 7
그리고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빌립보교회에 보낸 편지 안에서, 예수님께서 겪으셨던 참담한 모욕들을 그 분의 '비움'과 '낮추심'이란 관점으로 증언하고 있습니다.그리스도 예수는 하나님과 본질이 같은 분이셨지만 굳이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가 되려 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의 것을 다 내어놓고 종의 신분을 취하셔서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 당신 자신을 낮추셔서 죽기까지, 아니, 십자가에 달려서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 빌 2:6-8 공동번역
이렇게 그리스도께서 스스로를 낮추셔서 극도의 인간적 굴욕에 빠져드시는 모습은 아버지의 뜻에 대한 절대적 순종이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수난을 관상하는 사도 바울의 시선은 그분이 겪으신 참담한 능욕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비우고 낮아지신 예수님을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시고,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를 그리스도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다고 바울은 고백합니다(빌 2:9-11). 복음서에서 마태는 예수님께서 수난을 자유함 속에 맞이하셨음을 보여줍니다.조금 더 나아가 땅에 엎드려 기도하셨다.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하시고자만 하시면 무엇이든 다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주소서.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 | 마 26:39 공동번역
이 기도에서 마태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입니다. 자신의 목숨을 비워 아버지께 드리는 순간 예수님께 찾아온 것은 자유였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복음서 저자들은 역사적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우리에게 전한다기보다는, 그 역사적 사실에 담긴 신앙의 메시지를 발굴해서 모든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이 그 사건에서 무엇을 들어야 하는지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때로는 복음서 저자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강조점의 차이들로 인해, 예수님의 생애에 대한 고백의 일치 가운데서도 때로는 서로 상이한 부분이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런다고 해서 역사적 사실들이 왜곡되거나 가치가 감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복음의 의미를 확대시켜주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마태는 예수님의 수난에서 자유를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잔인한 음모와 소용돌이에 무기력하게 휘말려 계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기도하고 조율하고 스스로 결단해서 자신이 가야 할 길을 흔들림 없이 걸으십니다. 베드로가 당신을 보호하기 위해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귀를 떨어뜨렸을 때도 오히려 그를 꾸짖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네 칼을 도로 칼집에 꽂으라 칼을 가지는 자는 다 칼로 망하느니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마 26:52-54). 예수님께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언제나 아버지의 뜻이었고, 그래서 당신을 해치려는 사람들에게 스스로 몸을 내맡기십니다. 예수님의 두 번째 기도도 보십시오.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 마 26:42
그리고 세 번째 기도를 마치고 돌아오셨을 때는 피곤함에 잠든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 마 26:45, 46
바로 이 장면에서 학자들은 마태복음과 요한복음의 유사점을 보아냅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생애 전체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속(救贖)의 시간'에 맞춰져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은 요 17:1에서도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 때가 왔습니다. 아들의 영광을 드러내주시어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여 주십시오" 마태는 이렇게 예수님께서 당신의 수난을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여 순종하시게 된 동기를 구약성경에서 찾았습니다.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 마 26:24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기록된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 | 마 26:31
어디에 기록된 말씀일까요? 슥 13:7에 기록된 말씀입니다.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 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 예루살렘 당국자들이 보낸 사람들이 칼과 몽둥이를 들고 당신을 잡으러 왔을 때도 주님은 이렇게 꾸짖으셨습니다.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칼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 마 26:55, 56
유다가 절망에 빠져 성소에 내동댕이친 은으로 대제사장들이 토기장이의 밭을 사는 장면에서도 마태는 구약의 말씀의 실현을 보았습니다(마 27:3-10, 렘 32:6-15, 슥 11:12-13). 이러한 사실들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는 당신에게 다가온 수난과 죽음이 하나님께서 이미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을 통해 글로서 밝혀놓으신 것을 알고 계셨고, 당신께서 알고 계시는 아버지의 뜻에 기꺼이 순종하고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훗날 사도 바울은 빌립보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예수님의 이 순종을 언급합니다.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 빌 2:8
즉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인간 모두를 향한 사랑의 표현으로 '죽음'을 수용하신 것입니다. 죽지 않을 수 있었지만 친구를 위해 죽으신 것, 그것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랑입니다. 따라서 마태가 기록한 예수님의 수난사는 온통 자유와 사랑으로 넘실대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수난사가 지닌 또 하나의 특징은 예수님을 '죽을죄인'(마 26:66)으로 옭아매려고 사람들이 애를 쓰면 쓸수록 오히려 예수님의 무죄하심이 더욱 드러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수난사 전체를 통해서 보지 않더라도 마태가 전해주고 있는 두 가지 단편적인 이야기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는 빌라도 아내의 꿈 이야기를 통해서입니다. 빌라도의 아내가 꿈을 꾸고 나서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그 무죄한 사람의 일에 관여하지 마십시오. 간밤에 저는 그 사람의 일로 꿈자리가 몹시 사나웠습니다."(마 27:19 공동번역) 다른 하나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빌라도를 통해 정당화하려는 음모가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사실을 드러내기 위해 군중 앞에서 손을 씻는 빌라도의 행동(마 27:24-25)을 통해서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무죄하심'이 드러나면 드러날수록 인간들의 잘못 또한 역설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유다는 스승을 은 삼십에 팔고(마 27:3), 베드로는 세 번이나 예수님을 부인합니다(마 26:69-74).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체포되실 때, 모두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고 말았습니다(마 26:56). 빌라도는 예수를 죄 없다고 하면서도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고 맙니다.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마 27:24)하는 말에서 그의 비겁함이 역설적으로 드러납니다. 율법을 수호할 책임의 중심에 있던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은 오히려 율법을 어기는 살해음모에 앞장을 섭니다. 예루살렘 사람들은 예수의 피에 대해, 자신들과 자기의 자손들이 책임을 지겠다며 큰소리를 칩니다(마 27:25). 그들은 그렇게 그리스도와 길을 달리함으로써 하나님 백성의 자리에서 이탈해버리고 맙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수난사에서는 예수님께 대한 인간들의 불의한 심판만이 아니라, 불의한 인간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도 함께 강조되고 있습니다.범죄 후에 스스로 목매달아 죽은 유다의 절망적 행위(마 27:5)는 지나치게 자신의 목적에 눈이 어두운 오늘날의 사람들에 대한 경고입니다. 베드로나 다른 제자들처럼 두려움 때문에 주님을 온전히 따르지 못하는 것은 아직 참된 믿음에 이르지 못한 우리를 보여줍니다. 진리보다 자신의 성공이 더 중요했던 빌라도는 세상 사람들의 관심사의 흐름을 잘 보여줍니다. 우리 자신을 주님의 수난사에 비추어 본다면 가해자이거나 방관자이거나 혹은 도망자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주님의 수난사는 직접적으로 우리들 자신과 관련되는 문제입니다. 우리들 자신 안에 빌라도의 모습이 있고, 예루살렘 성전 권력자들의 모습이 있고, 유다나 베드로 혹은 두려움에 달아난 제자들의 모습이 있는 한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은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때로는 우리가 서 있어야 할 자리와 방향을 잃고, 유다처럼, 빌라도처럼, 대제사장이나 군중들처럼, 혹은 연약한 제자들처럼 방황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셔야 했습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자기를 볼 때, 머리와 심장에 큰 통증을 느끼곤 했습니다. 머리의 고통은 지성이 죄를 지을 때, 심장의 고통은 마음이 죄를 지을 때, 그들에게 나타나곤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의 심장을 들여다보며 "주 예수 그리스도여, 하나님의 아들이여,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소서." 라고 기도할 수밖에 없었고, 기도할 때마다 울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눈물을 통해 그들은 지성과 마음의 정화를 이루곤 했습니다.
교부들의 금언집에 소개된 아르세니오스는 평생 동안, 앉아서 일할 때마다 눈에서 흐르는 눈물 때문에 가슴에 천 조각을 걸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아빠스 푀멘은 울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르세니오스, 당신은 행복한 분이십니다. 당신은 여기 이 세상에서 당신 자신을 두고 애통해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승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저승에서 영원히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승에서 자발적으로 애통한 삶을 살든, 저승에서 고통 속에 울부짖든, 눈물을 흘리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로테우스/박노양 「예수기도」(정교회출판사 2010) 111쪽
지성이 죄를 지어 통증을 느낄 때, 마음이 죄를 지어 통증을 느낄 때, 우리는 눈물의 기도를 통해 그리스도로부터 주어지는 정화(淨化)를 얻게 됩니다. 그런 후에는 예수님의 수난과 십자가를 통해서 신앙인으로 사는 의미를 다시 터득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따라서 십자가를 짐으로써만 우리 마음과 지성은 순수해질 수 있고, 그렇게 순수해질 때 비로소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예수님의 사람인 것을 인정합니다. 참된 행복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예루살렘 사람들처럼 현실의 이익에 급급해 살아가는가?
②예수님처럼 절대적 자유로서 십자가를 감당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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