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마지막 주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삼하 23:1-7
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하는 자가 말하노라 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3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4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5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 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 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6 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 이는 손으로 잡 을 수 없음이로다 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 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 장에 불살리리로다 하니라
응송 | 시 132
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서신 | 계 1:4b-8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 도 계셨고 장차 오실이시며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 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 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 를 해방하시고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 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복음 | 요 18:33-38a
33 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이르되 네가 유대 인의 왕이냐 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냐 다른 사람들 이 나에 대하여 네게 한 말이냐 35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유대인이냐 네 나라 사람과 대제사장들이 너를 내게 넘겼으니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3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 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 한 것이 아니니라 37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 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 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38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 묵상 | meditatio
① 요 18:37을 묵상하십시오. 세상나라를 지탱하는 싸움과 달리 주님의 나라를 세우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② 계 1:5을 묵상하십시오.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 도께서 세상을 다스리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③ 삼하 23:2을 묵상하십시오. 여호와의 영이 누구를 통해 말씀하시며, 그의 말씀이 어디에 있다고 다윗은 고백합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겨울의 두 번째 절기인 소설(小雪)을 하루 앞둔 오늘, 교회력으로는 한 해의 마지막 주일을 맞았습니다. 소설은 이즈음 첫눈이 내린다 해서 小雪이지만, 그러나 아직 완전하게 한겨울에 든 것은 아니고 따뜻한 햇살이 대지에 남아있어서 소춘(小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고 보면 교회력으로 한해의 마지막 주일인 오늘과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기다리는 절기'로서의 대림절은 '이미'와 '아직' 사이에 있다는 점에서 24절기 생태력의 小雪과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맘때면 아낙네들의 홑바지가 솜바지로 바뀌고, 김장을 서두르고, 시래기를 엮어 달고, 겨우내 소먹이로 쓸 볏짚을 모아두듯이, 다가올 신앙의 새해를 대비하면서 우리도 내면의 양식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성령강림 후 마지막 주일인 오늘은 왕국주일(그리스도 왕 대축일)이라는 또 다른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왕 되심을 고백하며 우리 삶의 지향을 그분께 복종시키라는 것이 이 왕국주일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우리가 한 해 동안 걸어온 내 신앙의 발자취를 교회력이 저무는 이 황혼 빛 아래 조용히 비춰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고맙게도 오늘 성서일과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성찰의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먼저 구약성경은 여호와의 영이 다윗을 통해 말씀하시기 위해 당신의 말씀을 그의 혀에 두셨을 때(삼하 23:2)의 상황입니다. 이때 다윗은 예수님을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라 고백하며,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다"며 찬미합니다.(삼하 23:3, 4) 서신서에서 사도 요한은 예수님을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 고백하며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다"고 고백합니다.(계 1:5) 요한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왕권은 희생의 피로부터 주어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랑의 피를 흘리심으로서 진정한 왕이 되셨으며, 그 십자가의 희생을 통해 구원받은 우리를 심지어 제사장으로 삼으셨습니다.(계 1:6) 복음서에서 빌라도는 예수를 향해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요 18:33), "네가 왕이 아니냐"(요 18:37)고 집요하게 묻습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의 말을 부정하지 않으십니다.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요 18:37a) 하시면서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는다"(요 18:37b)고 하십니다. 진리는 다른 것이 아닙니다. 진리는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교회력이 저무는 이 시점에서, 우리 자신을 말씀에 비추어보기를 원합니다. 과연 주님을 나의 왕으로 모시고 그분 말씀에 귀 기울이며 한해를 걸어왔는지? 아니면 실상은 다른 왕을 모시고 내 야망에 겨운 길을 걸어왔는지? 사실 이런 질문은 우리를 버겁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할 때는 감동하면서도 일상의 자리에서 번번이 다른 마음이 되어버리는, 그렇게 삶이 고백을 따라가지 못하는 내 남루함이 이런 질문 앞에서 알몸처럼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이 내 삶속에서 자꾸만 벌어지는 것은, 주님의 통치 방식이 세상 왕의 통치 방식과 그 성격과 지향에서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는 일체의 강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을 왕이라고 고백하지만 사실은 주님이 하나도 두렵지 않은 겁니다. 때때로 세상 임금들의 왕권은 정적이나 백성들의 피를 제물로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주권은 철저하게 십자가의 죽음에서 나옵니다. 그것이 세상에는 나약함으로 비쳐지고, 그 나약성은 어린 양이라는 상징을 통해 무능함으로도 비쳐지기도 하는데, 그러나 하나님은 그 무능함과 나약함 속에 하나님 나라의 신비를 감추어두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왕들과 다르게 불의한 폭력의 희생제물이 되심으로서 진정한 왕이 되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첨예한 차이를 오늘 복음서에서의 예수님과 빌라도의 대화를 통해 봅니다.
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냐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네게 한 말이냐 | 요 18: 33, 34
이 짧은 대화는 역설적이게도 자신의 통치가 위험에 빠지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빌라도와 그러한 통치자 앞에 위엄 있게 서서 말씀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드라마틱하게 드러내 보여줍니다. 권위를 상징하는 자신의 화려한 의복마저 이 남루한 사나이 앞에서는 더 없이 초라해만 보이는 어지러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빌라도의 모습입니다. 그는 자기 앞에 서 있는 예수를 향해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고 묻습니다. 눅 23:2에 의하면 유대인들은 예수를 세 가지 혐의(嫌疑)로 고발하였습니다. 예수가 유대인들을 미혹하는 행동을 한다는 것과, 로마의 황제인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지시켰다는 것, 그리고 자기를 가리켜 '유대인의 왕'이라고 말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혐의는 빌라도에게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고소 내용은 유대인들 내부 문제였고, 두 번째 고소는 비단 예수만이 아닌 유대인들 모두가 지난하게 제기해 왔던 사안이었습니다. 빌라도의 마음에 가장 걸린 것은 예수가 자기를 가리켜 '유대인의 왕'이라고 선언했다는 세 번째 고소 내용이었습니다. 이것은 정치적인 사안이었기 때문에 그로서는 예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대답이 의외였습니다. 주님은 빌라도에게 이렇게 되묻습니다.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냐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네게 한 말이냐"(요 18:34) 예수님의 이 반응으로 인해 빌라도는 다시 수세적 입장에 서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유대인들이 빌라도에게 예수를 가리켜 '자칭 왕 그리스도'(눅 23:2)라고 하는 자라고 고소했을 때, 그들은 빌라도가 고소의 내용을 정치적으로 이해하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빌라도 역시 유대인들의 고소를 정치적으로 이해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데 심문은 엉뚱하게도 예수님께서 빌라도를 심문하는 분위기로 바뀌었고, 속내를 들킨 빌라도는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며 "내가 유대인인 줄로 아느냐? 너를 내게 넘겨준 자들은 너희 동족과 대제사장들인데 도대체 너는 무슨 일을 했느냐?"(요 18:35 공동번역)라며 캐물었지만 예수님은 그의 질문을 묵살하시고, 당신의 나라에 대하여, 그리고 당신의 왕권에 대하여 말씀하십니다.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 요 18:36a
여기서 예수님께서 부정하는 세상은 '이 세상'입니다. '이 세상'은 어떤 세상을 말할까요? '이 세상'은 힘 있는 자들의 세상입니다. '힘이 곧 정의'로 과포장 된 세상입니다. 즉 '이 세상'은 빌라도와 같은 권력자들이 힘을 내세워 득세해 온 '로마'로 상징되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뭐라고 하십니까?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 요 18:36b
예수님은 당신의 나라가 세상에 속하지 않았음을 설명하시기 위해 한 가지 단서를 제공해 주십니다. 그것은 당신의 나라가 싸움에 의해 획득되고 유지되는 나라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즉 당신의 나라는 공격과 방어를 위해 무기나 군대를 갖춰 두어야 하는 그런 나라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나라가 어떠한 나라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예수님의 나라는 세상 나라와는 전혀 다른 질서와 원리에 의해 세워진 것임을 분명히 하신 것입니다. 그 나라는 사람이 통치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친히 다스리시는 나라이며(계 15:11), 힘이 아닌 사랑과 평화의 원리로 세워지는 나라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나라의 무기는 십자가라는 사실, 어쩌면 그것이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요 18:35)는 빌라도의 질문에 대한 주님의 대답일 수 있었습니다. 주님은 힘 있는 자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왕이 아니라, 병든 사람, 귀신 들린 사람,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친구로 다가오신 왕이셨습니다. 그 왕은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기 위해 온 산과 들을 뛰어다니는 사랑의 왕입니다. 그 왕은 방황 끝에 집으로 돌아오는 아들을 향해 맨발로 달려 나가는 아버지 같은 왕입니다. 그 왕은 지배하는 왕이 아니라 섬기는 왕이고, 백성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시키시는 왕입니다. 이런 왕이 다스리는 나라가 마음에 드십니까? 사실 기독교 역사 속에서 보면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러한 통치자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세상 질서와 똑같은 힘의 질서를 만들어 냈고, 세상 정치와 똑같이 종교권력을 탐해왔습니다. 그들은 주님의 머리에서 가시 면류관을 벗겨내고 대신 금으로 된 면류관을 씌웠습니다. '금관의 예수'라는 노래가 있었습니다. 김민기 씨가 불렀던 노래인데, 1970-80년대에 많은 젊은이들이 이 노래를 따라서 불렀습니다.얼어붙은 저 하늘
얼어붙은 저 벌판
태양도 빛을 잃어
아 캄캄한 저 가난의 거리
어디에서 왔나 얼굴 여윈 사람들
무얼 찾아 헤매이나 저 눈 저 메마른 손길
오 주여 이제는 여기에
오 주여 이제는 여기에
오 주여 이제는 여기에
우리와 함께 하소서
이 노래는 예수님의 모습을 왜곡한 세속기독교에 저항하는 노래입니다. 아시듯 예수님께서는 금관을 쓰신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가시관을 쓰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내심 예수님 머리의 가시관이 불편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위해, 그러나 사실은 자신들 내면의 욕구를 위해, 예수님 머리의 관을 금으로 교체했습니다. 교회는 화려해지기 시작했고, 귀족들을 위한 교회로 탈바꿈 했습니다. 교회의 지향이 세상과 똑같아지면 사람들은 교회에서 금을 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님은 말씀하십니다.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 요 18:36
내 나라는 인간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로 이루어지는 나라이고, 내 나라는 지배가 아닌 섬김으로, 총이 아닌 십자가로 다스려지는 나라이고, 옳은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나라이고, 땅의 가치가 아닌 하늘의 가치로 채워져 가는 나라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말씀을 알아듣지 못한 빌라도는 여전히 집요하게 "네가 왕이 아니냐"(요 18:37a)고 묻습니다. 그가 질문할 때마다 속에 감춘 두려움이 비겁하게 드러나고 비굴하게 드러납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을 보십시오.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 요 18:37b
성(聖) 아우구스티누스는 '요한복음 강해'에서 이 말씀에 담긴 예수님 마음을 이렇게 해석해 주었습니다.유대인이든, 다른 민족이든, 할례 받은 이든, 할례 받지 않은 이든 모두 들어라. 땅의 모든 임금은 들어라. 나는 너희가 이 세상을 다스리는 것을 방해하는 자가 아니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가 태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헤롯이 느꼈던 것 같은 근거 없는 두려움을 떨쳐버려라. 그 자는 노여움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에 그리스도를 죽이려다가 많은 아이를 죽음에 이르게 했다. 너희는 어떤 보증을 더 필요로 하느냐?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나라로 오너라. 두려움 때문에 분노에 빠지지 말고 믿음으로 오너라."
이러한 예수님 마음에 대해 테툴리아누스는 '예수님께서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조차 아무런 권한을 행사하지 않으신 것은 모든 교만과 지위와 겉치장에서 단호하게 돌아서는 최고의 본보기를 세워주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지금 빌라도의 마음을 괴롭히는 것은 자기 권력을 빼앗길까 두려워하던 저 헤롯의 두려움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헤롯의 두려움은 끝내 광기어린 살의(殺意)로 치달아갔었습니다. 그런 비루한 두려움을 떨쳐내고자 한다면 빌라도는 진리를 알아야 했고, 진리에로 돌아서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빌라도에게 "내가 진리에 대해 증언하기 위해 왔다" 하시고,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빌라도의 반응을 보십시오.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 요 18:38
그는 그렇게 냉소적 한 마디를 남기고 자리를 뜨고 맙니다. 그에게 있어 진리는 관심 밖 세계였습니다. 만약 빌라도가 "진리가 무엇이요?" 하고 물은 후에 주님의 말씀을 경청했더라면 이후로 그의 삶은 퍽 달랐을 것입니다. 진리가 무엇일까요? 오직 예수님만이 진리이십니다. 예수님은 진리이시고, 따라서 그 말씀도 진리이신 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님 앞에 앉아 그분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1, 32) 그렇습니다. 진리는 우리를 자유롭게 합니다. 진리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계획을 열어 보여주고, 그 진리 안에 거함으로서 참 자유를 만끽하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입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요한은 말씀합니다.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 계 1:5
요한은 이 말씀에서 예수님을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고백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희생 제물이 되시고,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서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셨습니다. 그러니까 요한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왕권은 십자가의 희생과 부활로서 완성된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사실을 요한은 그 다음 절에서 말씀합니다.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 계 1:6
요한은 이 말씀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으로 구원받은 이들을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으로 삼으셨다고 이야기합니다. 바티칸 제 2차 공의회 문헌은 바로 이 말씀을 근거로 해서 '왕이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희생으로 이루어 주신 사랑이 모든 사회 구조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신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제사장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당신께서 감당하시던 사랑의 사역을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맡기셨고, 모든 그리스도인이 사랑으로 이 사역을 감당함으로서 그 나라가 무르익어 간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찌 작은 일이겠습니까? 우리는 그 일에 부름 받고 있습니다. 일찍이 다윗은 이렇게 고백했습니다.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 삼하 23:1b-5
우리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해 말씀하시고, 그 말씀이 내 혀에 담겨 있어서, 주님의 언어로 세상을 만나고 이웃과 형제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입니다. 다윗은 그런 사람들을 바라보며,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다며 경탄합니다. 요한에 따르면 우리는 모두 그러한 '제사장적 삶'의 소명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 거룩한 소명을 따름으로, 신앙의 새해를 맞이하는 여러분의 자태가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기를 소망합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 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세상의 권력과 가치들이 나의 왕이 되어있지 않은가?
② 나의 왕이신 그리스도처럼 사랑과 희생으로 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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