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12주 꼴찌들의 잔치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 읽기는 듣기입니다.
구약 | 렘 2:4-13
4 야곱의 집과 이스라엘의 집 모든 족속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5 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너희 조상들이 내게서 무슨 불의함을 보았기에 나를 멀리 하고 가서 헛된 것을 따라 헛되이 행하였느냐 6 그들이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광야 곧 사막과 구덩이 땅, 건조하고 사망의 그늘진 땅, 사람이 그 곳으로 다니지 아니하고 그 곳에 사람이 거주하지 아니하는 땅을 우리가 통과하게 하시던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하고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7 내가 너희를 기름진 땅에 인도하여 그것의 열매와 그것의 아름다운 것을 먹게 하였거늘 너희가 이리로 들어와서는 내 땅을 더럽히고 내 기업을 역겨운 것으로 만들었으며 8 제사장들은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율법을 다루는 자들은 나를 알지 못하며 관리들도 나에게 반역하며 선지자 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무익한 것들을 따랐느니라 9 ○그러므로 내가 다시 싸우고 너희 자손들과도 싸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 너희는 깃딤 섬들에 건너가 보며 게달에도 사람을 보내 이 같은 일이 있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라 11 어느 나라가 그들의 신들을 신 아닌 것과 바꾼 일이 있느냐 그러나 나의 백성은 그의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 12 너 하늘아 이 일로 말미암아 놀랄지어다 심히 떨지어다 두려워할지 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 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응송 | 시 81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내 백성아 내 말을 들으라 이스라엘아 내 도를 따르라
서신 | 히 13:1-8, 15-16
1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3 너희도 함께 갇힌 것 같이 갇힌 자를 생각하고 너희도 몸을 가졌은 즉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라 4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 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15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 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복음 | 눅 14:1, 7-14
1 안식일에 예수께서 한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에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그들이 엿보고 있더라 7 청함을 받은 사람들이 높은 자리 택함을 보시고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8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9 너와 그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끝자리로 가게 되리라 10 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영광이 있으리라 11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12 ○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 묵상 | meditatio
① 눅 14:10절을 묵상하십시오. 내가 높은 자리에 합당한 사람인지, 낮은 자리에 합당한 사람인지 판단은 누가 하는 것입니까?
② 렘 2:6, 8절을 묵상하십시오. 성전지도자도 백성들도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묻지도 알려고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③ 히 13:7, 8을 묵상하십시오. 신앙의 선배들의 행실의 '무엇'을 주의 하여 보고 그들의 무엇을 본받으라고 합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꼴찌들의 잔치
예수님께서 어느 바리새파 사람의 집에 식사 초대를 받아서 가셨습니다. 식사 중에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으로 미루어볼 때, 그 가정의 혼인 잔치에 초대를 받으신 듯합니다. 그곳에는 예수님처럼 초대를 받아서 온 다른 바리새파 사람들도 함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신랑과 신부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고 즐겁게 음식을 나누고 담소를 나누는 일보다, 식탁의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일에 온통 신경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시대의 팔레스티나 문화에서 잔치에 초대받은 사람들에게 높은 자리란 주인의 자리에서 가장 가까운 자리였습니다. 식사나 축하보다 높은 자리에 온통 정신이 팔려버린 그 우스꽝스런 모습을 바라보고 계시던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너와 그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끝자리로 가게 되리라 | 눅 14:8, 9
어떻게 보면 예수님의 이 말씀은, 우리사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처세술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스스로 높은 자리에 앉으려다가 창피 당하지 말고, 겸손한 자세로 낮은 자리에 앉았다가 사람들의 권유에 의해 높은 자리에 오르는 것이 보기에 좋지 않으냐고 말이지요. 그러나 주님은 세상 사람들의 흔한 처세술과 같은 의미에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이 아니라, 세상의 지혜와 다른 하나님의 지혜를 가르치시려 이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세상의 지혜가 스스로 높아지려 애쓰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지혜는 자신의 한없이 작음을 인식하고 겸손하게 낮은 자리에 자신을 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을 낮은 자리에 둘 때, 그를 높여주시는 분은 다름 아닌 하나님이십니다.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영광이 있으리라 | 눅 14:10
여기에서 '너를 청한 자'란 비유 안에서는 혼인 잔칫집 주인을 뜻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를 하나님 나라에로 초청하시는 하나님을 일컫는 표현입니다. 어떤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어울리는 사람입니까? 자신의 작음을 아는 겸손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마 21:31에서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여기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너희'는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을 뜻합니다. 사실 이 사람들은 처음부터 마음이 교만한 사람들은 아니었습니다. 처음 하나님 앞에서 신앙을 가졌을 때 그들은 얼마나 온유하고 겸손한 신앙인이었을까요? 그들의 표정은 얼마나 맑고 온유하며, 그들의 언어는 얼마나 겸손했을까요?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한 가지씩 악에게 마음을 내어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소아적(小兒的) 교만에 마음이 점령당하다가 지금은 그저 높은 자리나 탐하는 소인배가 되고 만 것입니다.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는 여덟 가지 악한 생각을 '탐식, 음욕, 탐욕, 슬픔, 분노, 아케디아, 헛된 영광, 그리고 교만'으로 분석합니다. 그런데 에바그리우스에 따르면 이 여덟 가지 악한 생각은 별개가 아니라, 각각 논리적 순서를 따라 온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음욕은 식욕을 채운 사람들에게 자연적으로 따라옵니다. 그리고 돈을 사랑하는 이가 돈을 모으지 못하면 슬퍼하거나 분노의 감정에 빠지는데, 대개 '탐식과 음욕'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생활 초기에 유혹 받는 것들이고, '탐욕, 슬픔, 분노, 아케디아'는 탐식과 음욕을 이겨내고 마침내 '욕정(πάθος)의 부재' 즉 '아파테이아'에 도달했을 때 강력하게 맞닥뜨리는 유혹들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악한 생각들과 싸워 이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대개 수도자들이고, 어쩌면 예수님 시대의 바리새파 사람들도 처음에는 그런 사람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에바그리우스는 이런 사람들이 흔히 겪는 '영적승리 다음에 찾아오는 강력한 유혹'에 대해 경고합니다. 그것은 바로 '헛된 영광과 교만'입니다.
오늘 복음서에서 높은 자리를 탐하다가 예수님께 비판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그런 논리적 순서를 따라 교만해지다가, 어느 순간 하나님 나라에 어울리지 않는 불행한 존재들이 되고 만 것입니다. 바로 그런 까닭에 사도 바울은 고전 10:12에서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반면에 세리들과 창녀들을 보십시오. 그들은 자신들이 죄인임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겸손한 척 처세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신들의 죄를 알고 자기 존재의 초라함을 알기에, 감히 높은 자리는 쳐다보지도 못하고, 그저 초청받은 것만으로도 감사해서 자청 낮은 자리에 앉아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하나님 나라에 어울리는 사람은 바로 이런 사람들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주님은 이렇게 이야기의 결론을 맺으십니다.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 눅 14:11
높아진다는 게 뭐겠습니까? 또 높아진들 뭐가 좋습니까?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높아짐'은 사람들이 흔히 기대하는 '윗자리' 그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하나님과 함께 거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이 나라의 주인입니까? 낮은 자리에 앉은 겸손한 사람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좀처럼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세상이 말하는 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라는 구조가 우리의 영혼을 완벽하게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세상의 논리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자기를 높이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합니까? 자기를 높인다는 건 스스로를 완성시킨다는 뜻입니다. 그 완성을 위해 공부도 해야 하고, 성실히 땀 흘려 일도 해야 합니다. 여섯 살 먹은 조민정 어린이가 쓴 '싫단 말이야'라는 동시가 있습니다.왜 국에다 밥 말았어
싫단 말이야 싫단 말이야
이제부턴 나한테
물어보고 국에 말아줘
꼭 그래야 돼
한 아기가 태어나 완성되어가는 과정에서 "이제부턴 나한테 물어보고 국에 말아줘" 라고 주장하는 것이 얼마나 신비입니까? 이렇게 시작된 성장이 무럭무럭 자라 아름다운 외모와 지식을 겸비해 갈 때, 그 부모는 얼마나 행복합니까? 그런데 내 자녀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그렇게 외모와 지식을 가꾸는 것에만 있지 않습니다. 어느 순간 인격도 성숙해져서 타인을 배려하고, 내면마저 겸손한 존재로 차원을 달리해 갈 때, 그 아름다움은 하늘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분수대에서 솟아오른 물길이 아름다운 것은, 어느 높은 지점에서 겸손히 곡선을 그리며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인 거지요. '그리스도인다움' 그것은 무엇일까요? '그리스도를 의식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숱한 악한 생각들로부터 해방된 후에 그것으로 인해 자칫 교만해지지 않고, 나를 창조하셨을 뿐 아니라, 나를 살리시려고 살이 찢기시고, 피를 흘려주신 예수님 앞에서 여전히 나는 은혜로 사는 존재요, 작은 존재임을 알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 그리스도인다움입니다. 박효섭 목사님은 오늘 복음서의 말씀에 '꼴찌들의 잔치'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꼴찌들을 위한 '꼴찌들의 잔치'라는 뜻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힘쓰고 애쓰는 고행자들의 차지도 아니요, 화려한 종교적 배경을 가진 종교인들의 차지도 아니요, 주님 앞에서 자신의 한없이 작음을 알고 끝자리를 감사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은총으로 주어지는 나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길은 사실은 참 넓고도 쉽습니다. 높은 자리를 탐하며 애쓰지 않고, 그저 지금 자리에 감사하며 앉아있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그러면 때가 되면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해 주십니다.
벗이여 올라 앉으라 | 눅 14:10
문제는 꼴찌가 되지 않으려는 데 있습니다. 꼴찌란 하늘이 두 쪽 나도 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첫째들이 모인 첫째들의 나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머리가 될지언정 꼬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칩니다. 그래서 기를 쓰고 첫째가 되려하고, 심지어는 예수님 믿는 것도 첫째가 되기 위해 믿습니다. 그래서 잔칫집에 가서도 잔치에는 관심이 없고, '윗자리'에만 관심을 가지고 윗자리만 탐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꼭 잔치를 열어도 꼴찌는 부르지 않고 첫째들만 선별해서 부릅니다. 첫째들을 불러야 자기도 첫째로 대접을 받고 첫째들의 잔치에 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삶은 주님의 뜻과 완벽하게 반대로 가는 것입니다.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 눅 14:12, 13
주님의 이 말씀은 잔치에 초청받은 자 뿐 아니라, 잔치에 초청한 사람의 마음도 주님과 같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주님과 같은 마음이란 무엇입니까? 모든 사람을 아끼는 마음입니다. 그 마음을 잃으면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서 "저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는 주님의 마지막 말씀을 듣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위기인 것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신앙인들이 예수님의 마음을 버렸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다 높은 자리를 탐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예수님을 묻지 않습니다. 아무도 십자가를 묻지 않습니다. 역사 속에서 이스라엘이 가장 타락했을 때, 그들이 모인 모습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헛된 것을 따라 행하며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아무도 묻지 않은 것입니다. 구약의 말씀을 보십시오.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너희 조상들이 내게서 무슨 불의함을 보았기에 나를 멀리 하고 가서 헛된 것을 따라 헛되이 행하였느냐 그들이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광야 곧 사막과 구덩이 땅, 건조하고 사망의 그늘진 땅, 사람이 그 곳으로 다니지 아니하고 그 곳에 사람이 거주하지 아니하는 땅을 우리가 통과하게 하시던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하고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 렘 2:5, 6
제사장들은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율법을 다루는 자들은 나를 알지 못하며 관리들도 나에게 반역하며 선지자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무익한 것들을 따랐느니라 | 렘 2:8
거듭되는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섭섭함이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하나님을 떠난 마음은 필연적으로 헛된 것에 집착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출애굽 시키셔서 홍해를 건너게 하시고, 사막을 건너게 하시고, 하늘에서 만나를, 반석에서 음료를 주신 것은 그들이 살아가는 모든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총을 기억하며, 스스로 높아져 압제하는 자도 없고, 억압받는 자도 없는 공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가꾸기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멀리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묻지 조차 않았습니다. 헛된 것을 따라 헛되고 무익하게 행동했습니다. 그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주님은 이렇게 선언하십니다.내가 다시 싸우고 너희 자손들과도 싸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렘 2:9
"너희들과도 싸울 뿐 아니라 너희 자손들과도 싸우겠다." 얼마나 두려운 말씀입니까? 하나님께 싸움을 걸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멀리하고, 스스로 높아지려 하고, 하나님이 어디 게시냐고 묻지도 않는 삶은 하나님께 싸움을 거는 삶입니다. 서신서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합니다.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 히 13:1, 2
누구에 관한 이야기입니까? 단박에 아브라함이 떠오르지 않습니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기억되는 얼굴일까요? '교만한 사람' 하면 떠오르는 얼굴일까요? '겸손한 사람' 하면 떠오르는 얼굴일까요? '섬김의 사람' 하면 떠오르는 얼굴일까요?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결론지어 말씀합니다.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 히 13:7, 8
왜 행실을 본받으라고 안하고 믿음을 본받으라고 합니까? 아브라함의 겸손하고 따뜻한 행실이 믿음에서 나온 행실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묻지 조차 않았던 교만스런 사람들과 아브라함은 달랐습니다. 이제 우리는 성찬례에 참여합니다. 지금 우리는 주님의 살과 피를 보고 있습니다. 혹 스스로 높아진 마음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주님의 희생인 살과 피 앞에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시선을 의식하는 겁니다. 마음의 교만을 어쩌지 못해 높은 자리를 탐하다가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눅 14:9) 하시는 부끄러운 말씀을 주님께로부터 듣기 보다는, 스스로를 낮은 자리에 두고, 겸손과 섬김으로 살다가 주님께로부터 "벗이여 올라 앉으라"(눅 14:10) 하시는 행복한 말씀을 듣게 되시기 바랍니다.■ 관상 | Contemplatio
관상은 '하나님을 보는 기도'입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볼 것입니다.
■ 실천 | Praxio
① 스스로 높은 자리에 앉기 위해 경쟁하며 살고 있지 않은가?
② 낮은 자리에서 겸손히 섬김으로 천국을 일구어가고 있는가?
번호 | 다운로드 | 제목 | Language | 작성일 |
176 | 다운로드 |
부활절 제5주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
KOR | 2020.05.10 |
175 | 다운로드 |
부활절 제4주 예수님만 나의 목자
|
KOR | 2020.05.03 |
174 | 다운로드 |
부활절 제3주 눈이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
|
KOR | 2020.04.26 |
173 | 다운로드 |
부활절 제2주 믿음 없는 자가 되자 말고 믿는 자가 되라
|
KOR | 2020.04.19 |
172 | 다운로드 |
부활주일 주님이 누우셨던 곳을 보아라
|
KOR | 2020.04.11 |
171 | 다운로드 |
사순절 제6주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
KOR | 2020.04.04 |
170 | 다운로드 |
사순절 제5주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
KOR | 2020.03.28 |
169 | 다운로드 |
사순절 제4주 참다운 봄 참다운 영성
|
KOR | 2020.03.22 |
168 | 다운로드 |
사순절 제3주 육(肉)의 갈망을 넘어 영(靈)의 갈망으로
|
KOR | 2020.03.14 |
167 | 다운로드 |
사순절 제2주 떠나라. 침묵을 지켜라. 기도하라.
|
KOR | 2020.03.07 |
166 | 다운로드 |
사순절 제1주 마음에 '말씀의 서고(書庫)'를 가지라
|
KOR | 2020.02.29 |
165 | 다운로드 |
주현 후 제7주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
KOR | 2020.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