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PDF
성령강림 후 제22주 마음, 목숨, 뜻을 다하여
Lectio Divina
■ 내적침묵기도 | Centering Prayer
■ 읽기 | Lectio
구약 | 신 34:1-12
1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꼭 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2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3 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 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5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6 벳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의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7 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8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는 기간이 끝 나도록 모세를 위하여 삼십 일을 애곡하니라 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 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 10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 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11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12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것 을 행한 자이더라
응송 | 시 90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이 우리를 만족하게 하사 우리를 일생 동안 즐 겁고 기쁘게 하소서
서신 | 살전 2:1-8
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 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 에게 전하였노라 3 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 하는 것도 아니라 4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 우리가 이 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 5 너희도 알거니와 우리가 아무 때에도 아첨하는 말이나 탐심의 탈을 쓰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이 증언하시느니라 6 또한 우리는 너희에게서든지 다른 이에게서든지 사람에게서는 영광 을 구하지 아니하였노라 7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마땅히 권위를 주장할 수 있으나 도리 어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가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8 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뿐 아니라 우리의 목숨 까지도 너희에게 주기를 기뻐함은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
복음 | 마 22:34-46
34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41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42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 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43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 여 말하되 44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5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46 한 마디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 도 없더라
■ 묵상 | meditatio
① 마 22:37-39을 묵상하십시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가장 큰 계명과 둘째 계명은 무엇입니까?
② 신 34:5을 묵상하십시오. 하나님의 뜻을 전해 받은 모세의 태도는 어 떠했습니까?
③ 살전 2:7, 8을 묵상하십시오. 바울이 데살로니가교회의 성도들을 어떤 심정으로 대했습니까?
■ 기 도 | Oratio | 5-10분
■ 묵상 나눔
마음, 목숨, 뜻을 다하여
여름 지나고 가을이 오는가 싶더니 어느새 상강(霜降)마저 한달음에 지나쳐 갔습니다. 상강은 24절기 중 열여덟 번째 절기인데, 밤에는 온도가 급강하해서 서리가 내리고 이맘때쯤 농부들은 추수를 거의 끝내며, 동물들은 겨울잠에 들을 채비를 합니다. 이렇듯 24절기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창조질서의 엄중함과 그것에 대한 경외감입니다. 나무도 풀도 승냥이도 벌레들도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았는데, 이때쯤이면 창조질서에 순응해 자기태도를 결정합니다. 모든 피조물이 이렇게 창조질서에 순응할 때, 그 겸허함으로부터 참된 순환이 이루어집니다. 순환이란 말 그대로 막힘없이 돌고 도는 것을 말합니다. 창조질서도 사회도 지속 가능하려면 먼저 순환(循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기, 물(水) 등 자연 순환 즉 생태 순환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다음으로 사회적 순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순환은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순환은 상호 의존적입니다. 순환이 막히거나 정지되면 다양성이 축소되고, 그에 따라서 상호의존적 관계성도 파괴됩니다. 따라서 교회도 자연스럽게 존재하려면 이웃과 더불어 순환하는 교회여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 '순환'을 고민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교회의 순환, 교회와 지역의 순환, 성도와 이웃의 순환, 이 순환이 건강하게 이루어질 때, 교회와 지역, 성도와 이웃이 함께 건강해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존재 방식도 순환이십니다.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삼위일체란 사랑을 존재방식으로 삼으신 하나님의 현존 원리입니다.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라는 사랑의 연대성을 하나님은 존재방식으로 삼고 계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분이 지으신 우주만물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불가분리적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지체를 이루고, 모든 생태계는 창조질서 안에서 순환관계를 이룹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을 본질적으로 사회적 동물이라고 지칭한 것은 바로 이 순환관계를 알아차렸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이 순환관계가 하나님의 존재 방식이요, 그 분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의 존재 원리요, 모든 피조물의 존재 원리인 것입니다. 이 존재 원리가 깨어지지 않을 때, 사람은 행복할 수 있고, 생태계는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죄, 타락, 고통, 불행, 죽음, 어둠이란 모두 다 이 순환의 관계성의 파기를 뜻하는 말들입니다. 그런 면에서 오늘 성서일과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진리를 깨우쳐주고 있습니다. 복음서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사랑으로 순환해야 하는 것임을 일러주십니다. 그리고 구약성경에서 모세는 하나님 말씀을 따라 기꺼이 죽음에 순종함으로 진정한 사랑의 순환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해 우리는 너희에게 사도의 권위로서 존재하지 않고 도리어 유순한 자가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다고 말씀합니다. 오늘 복음서의 말씀은 이렇게 시작됩니다.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 마 22:34-36
예수님께서 사두개파 사람들의 말문을 막아버리셨다는 소문을 듣고 바리새파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 한 율법교사가 예수의 속을 떠보기 위해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하고 물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불편한 상황은 세 공관복음이 모두 전하고 있지만 그 양상은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같은 말씀이 누가복음에서는 선한 사마리안인 비유의 서론 격으로 언급되고 있고(눅 10:25-28), 마가복음에서는 문맥의 전개는 비슷하지만 논쟁의 요소가 들어있지 않습니다(막 12:28-34). 오히려 끝 부분에 가면, 예수님께 질문을 했던 서기관이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막 12:32) 하며 예수님의 대답에 찬사를 보내고, 그 찬사에 대해 예수님께서도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막 12:34)라고 화답해주십니다. 그런데 마태복음에서는 이 말씀이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 그리고 헤롯 당원들과 예수님과의 불꽃 튀는 논쟁들 사이에 들어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한 가지 역설적인 것은 바리새파 사람들의 태도입니다. 그들은 속에 살의를 가득 품고 예수님께 접근하고 있으면서도 그러한 속마음을 위장하기 위해 '사랑에 대한 논쟁'에 관심 있는 척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그런 음흉함을 모른 체하고 모든 율법 중에서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계명이 가지는 절대적 수위성을 신명기의 표현을 들어 말씀해주십니다.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 마 22:37-40
예수님의 이 말씀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예수님은 이 말씀을 누구에게 하고 계십니까?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름다운 사랑을 법으로 전락시켜버린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율법이 아닌 마음과 목숨과 뜻으로 하나님을 만날 것을 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을 덫에 걸리게 하려고 접근하는 사람이 아닌, 사랑하려고 다가오는 참 신앙인이 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들과 달리 율법 준수를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율법 제정의 참 의미로서 '율법을 위해 사람이 창조된 것'이 아니고, '사람을 위해 율법이 제정된 것'(막 2:27)이라고 분명하게 규정해 주셨습니다. 그러니까 오늘 복음서에서 예수님 말씀의 정확한 의미는 모든 진리를 원상태로 돌려놓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마음이 되시게 하라는 말씀이고, 하나님이 우리의 목숨이 되시게 하라는 말씀이고, 하나님이 우리의 뜻이 되시게 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분만이 우리 마음에 계셔야 할 분이시고, 그분만이 우리 목숨이 되셔야 할 분이시고, 그분만이 우리의 뜻이 되셔야 할 분이시라는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우리 안에 회복되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 뿐 아니라 나무와 풀과 동물들과 벌레들 그리고 하늘과 땅과 대기와 물(水) 등 우리가 순환을 이루어야 할 창조세계를 느끼는 마음입니다. 사람들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는 참 이기적이고 배타적입니다. 그리고 그 이기적이고 배타적인 마음 때문에 피조세계의 순환으로부터 고립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율법 조항이나 잡다한 규례로 만나려 하지 않고, 마음으로 만나고, 목숨으로 만나고, 뜻으로 만날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참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과의 순환을 이룰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과 순환을 이루며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어거스틴이 발견한 것도 그것이었습니다. 그의 고백록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나는 당신 아래 있는 다른 피조물이 정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들은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므로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지만, 당신을 닮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존재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사실 존재한다는 것은 변함없이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나에게 있어서는 하나님께 가까이 붙어있는 것이 선입니다. 내가 만일 하나님 안에 거하지 않는다면 나는 내 안에 없습니다. 당신을 떠나서는 아무 것도 존재할 수 없고, 당신이 붙들고 계시면 어떤 질서도 무너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거스틴의 고백에 따르면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나와 하나님 아래 있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닮지 않았을 때는 존재한다고 볼 수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과 순환을 이루고 있을 때만 우리는 '진정으로 존재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우리는 율법의 첫 수신자인 모세의 모습을 봅니다. 그런데 이 모세의 모습이 우리를 감동하게 합니다.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벳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의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 신 34:1-6
저 같으면 '이렇게 죽을 수는 없다'며 하나님께 울며 떼를 썼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며 살아온 세월이 120년입니다. 갓난아기일적 채 눈도 뜨기 전에 나일강에 버려졌던 모세입니다. 비록 애굽의 왕자로 성장했다고는 하나 그것도 자기가 선택한 삶은 아니었습니다. 나이 40이 되어 동족을 돌아볼 생각을 가졌을 때, 하나님은 그를 살인자로 전락시켜 광야 유배생활을 하게 하셨습니다. 나이 80세가 되어 좀 편안하게 살고 싶을 무렵 하나님은 그를 불러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셨습니다. 이후로 그는 말도 행동도 거친 히브리들과 메마르고 황량한 광야를 40년이나 떠돌았습니다. 이제 비로소 모압 평지에 이르러서 꿈에도 그리던 가나안 땅이 눈앞에 보이자, 너는 그만 그 땅을 눈으로만 보고 여기에서 죽으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같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런데 모세는 그 일에 대해 하나님께 어떤 항변도 하지 않습니다. 다만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 신 34:5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하나님의 마음이 곧 모세의 마음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목숨보다 귀했고, 하나님의 뜻은 그의 뜻보다 소중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이라면 말없이 죽었고, 그의 무덤조차 사람들은 알 수 없었습니다. 그가 기력이 다하고 힘이 소진해서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성경은 그의 마지막 모습을 이렇게 추억시켜 줍니다.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 신 34:7
그는 아직 힘이 왕성하게 남아있을 때,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목숨을 내려놓았습니다. 가을날 땅에 떨어진 낙엽들을 보면 하나같이 단풍이 곱게 들어있습니다. 그러니까 떨어질 때가 차서 자연에 순응해 떨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는 아직 아니었습니다. 그는 비록 나이는 120세였지만 눈도 흐리지 않았고 기력도 쇠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죽으라 하시자 순종해서 그 땅에서 죽습니다. 진정한 순환관계란 이런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내 뜻으로 받아들여 순명(順命)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해 사랑한다는 것은 이렇게 목숨마저도 기꺼이 내려놓을 때 가능합니다. 서신서에서 우리는 바울의 고백을 봅니다.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마땅히 권위를 주장할 수 있으나 도리어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가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 살전 2:7
이 편지를 쓰던 당시 바울은 자신의 심정을 '유모'의 심정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마땅히 권위를 주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 교회에 편지를 쓰는 바울은 당연한 사도의 권위를 포기하고 유모와 같은 자세를 취했습니다. 유모는 자기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입니다. 단순히 돌보는 게 아니라 어머니의 입장에서 돌보는 겁니다. 바로 그 유모의 심정으로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복음만이 아니라 목숨까지도 주고 싶다고 했습니다(살전 2:8). 바울이 이렇게 격정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 이유는 데살로니가 신자들이 고난을 당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의 고난은 돈이 없다거나 몸이 아픈 것이 아니라 어떤 구체적인 대상으로부터 받은 박해를 가리킵니다. 살전 2:14절에 따르면 유대 지역에 있는 교회가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았듯이데살로니가 교회도 역시 동족들에게 고난을 받았습니다. 유대인의 박해로 인한 그리스도인들의 고난은 당시 초기 그리스도교의 전반적인 상황이었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도 그렇고, 바울도 역시 고난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그 사실을 오늘 말씀에서 이미 구체적으로 짚었었습니다.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 살전 2:2
빌립보에서 바울은 고난과 능욕을 당했고, 다른 곳에서도 많이 싸웠다고 회고합니다. 그 싸움의 대상은 물론 유대인들입니다. 유대인들이 왜 곳곳에서 복음 전도자들을 박해했을까요? 그들은 율법 없는 하나님 신앙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스도교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전하는 것까지는 용납할 수 있어도 율법을 상대화하는 것은 용납할 수가 없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바울을 따라다니면서 괴롭혔습니다. 바울의 가르침을 헐뜯었습니다. 심지어 이런 일을 거의 직업처럼 행하던 유대인들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바울은 이렇게 고백합니다.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뿐 아니라 우리의 목숨까지도 너희에게 주기를 기뻐함은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 | 살전 2:8
바울은 하나님만 사랑한 사도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한 그 사랑 때문에 사람을 사랑한 바울이었습니다. 모세 역시 하나님만 사랑한 지도자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해서 백성까지 사랑한 모세였습니다. 예수님도 하나님만 사랑하신 분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해서 사람을 사랑하신 예수님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의 존재 방식도 보다 선명하게 주어진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지체를 이루고, 모든 생태계는 창조질서 안에서 순환관계를 이룹니다. 바로 이 순환관계가 하나님의 존재 방식이요, 그분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의 존재 원리요, 모든 피조물의 존재론적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관계성의 중심에 주님이 당부하신 사랑이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사랑으로 존재방식을 삼고 있듯이, 하나님과 나 그리고 사람과 생태계 모두 사랑으로 순환하는 삶이어야 하겠습니다.■ 실천 | Praxio
① 내 고집에 겨워서 스스로 고립되고 있지 않은가?
② 하나님과 이웃과 사랑으로 순환하며 살고 있는가?
번호 | 다운로드 | 제목 | Language | 작성일 |
392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5주 하나님의 은혜를 공허하게 만들지 말라
|
KOR | 2024.06.22 |
391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4주 내면의 성숙과 변화에 대하여
|
KOR | 2024.06.15 |
390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3주 하나님의 참된 가족
|
KOR | 2024.06.08 |
389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2주 평신도, 하나님의 자녀
|
KOR | 2024.06.01 |
388 | 다운로드 |
성령강림 후 제1주 삼위일체이신 하나님
|
KOR | 2024.05.25 |
387 | 다운로드 |
성령강림절 파라클레토스
|
KOR | 2024.05.18 |
386 | 다운로드 |
부활절 제7주 예수 그리스도 승천의 의미
|
KOR | 2024.05.11 |
385 | 다운로드 |
부활절 제6주 너는 특별하단다
|
KOR | 2024.05.04 |
384 | 다운로드 |
부활절 제5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
KOR | 2024.04.29 |
383 | 다운로드 |
부활절 제4주 선한 목자 되신 우리 주
|
KOR | 2024.04.20 |
382 | 다운로드 |
부활절 제3주 부활 사건에서 부활 신앙으로
|
KOR | 2024.04.13 |
381 | 다운로드 |
부활절 제2주 부활 목격담과 신앙고백
|
KOR | 2024.04.13 |